[유치원/ 계획안과 자료들]선택활동 - 기와집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10
- 9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1,000원
소개글
폴더 안에는 제가 사용한 자료들과, 기와집에 대한 정보들과, 직접 짠 계획안이 들어있습니다.
총 파일은 9개 입니다.
실제 유치원 현장에 적용해 본 프로그램입니다.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목차
건너방구조도
게임도움카드
게임방법
계획안
기와집자료.
방설명
부엌구조도
원래구조도
주사위.hwp
본문내용
게임방법
①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자를 더한다.
② 더한 수만큼 카드를 넘겨서 나온 카드를 한 장 가진다.
② 카드를 읽고 어떤 물건인지 친구들에게 설명해 준다.
③ 카드의 물건을 찾는다.
④ 제자리에 물건을 놓는다.
⑤ 카드는 자신이 갖는다.
⑥ 물건을 다 놓으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수를 세어 가장 많은 사람이 이긴다.
활동명
선택활동(안채)
교육목표
안채의 각 방에 가구와 물건들을 채워 봄으로써, 각 방의 용도와 가구와 물건의 특징을 알 수 있다.
기본생활습관
교구활동을 하고 나서, 교구를 상자에 정리하고 교구활동을 한 자리를 깨끗이 정리할 수 있다.
교사
·유아의 건강, 청결상태와 기분을 점검한다.
·출석카드를 점검한 후, 소지품을 정리하도록 한다.
·사물함을 정리하도록 한다.
·자기 자리에 앉도록 한다.
·코스별로 바르게 앉은 유아 한명이 그 코스 친구들의 놀이계획표를 수거함에서 꺼내어 나누어 준다.
<안채 물건 배치하기>
·책상 한가운데 안채 입체모형을 펼쳐놓고, 그 위에 도움 카드 1(게임방법) 2(물건카드) 3(주사위)를 놓고, 입체 모형 좌․우에 안채 물건 모형을 담은 상자를 놓고, 입체모형 각 방의 바닥에는 물건을 놓는 자리를 표시해둔 구조도 카드를 놓는다.
·어떤 집 모형인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기와집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았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기와집에는 양반과 양반의 시중을 드는 하인들이 살았다.
·기와집에는 어떤 방들이 있었을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각 방의 명칭을 알려주고, 용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게임 방법을 설명한다.
① 두 팀으로 나눈다.
② 주사위 두 개를 던져서 나온 숫자를 더한다.
③ 더한 수만큼 카드를 넘겨서 나온 카드를 한 장 가진다.
④ 카드를 읽고 어떤 물건인지 친구들에게 설명해 준다.
⑤ 카드의 물건을 찾는다.
⑥ 카드에 적힌 어느 방에 있는 물건인지를 알아낸다.
⑦ 각 방 바닥의 구조도를 보고 물건을 놓는다.
(유아의 수준을 고려하여, 구조도를 바닥에 깔지 않고, 옆에 두고 할 수도 있다.)
⑧ 카드는 자신이 갖는다.
⑨ 물건을 다 놓으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수를 세어 가장 많은 사람이 이긴다.
·유아들 스스로 두 팀으로 나눌 수 있게 한다.
·순서를 정하도록 한다.
·게임을 시작하도록 한다.
·유아가 게임을 하는 것을 지켜보되, 유아가 필요로 할 때에만 도움을 준다.
-사진에 해당하는 물건 찾기
-게임 도움 카드 글씨 읽기
-용도에 대해 설명을 논리적으로 하지 못할 경우 힌트를 주어 도와주기
-단, 물건의 위치는 가르쳐 주어서는 안 된다.
·게임이 끝난 후 진 팀에게도 잘했다고 격려해 준다.
·게임이 끝나고 유아가 다시 게임을 하고 싶어 하면, 기다리는 유아가 없나 확인한 후 없다면, 한 번 더 한다.
·새로운 게임 방법으로 해 볼 것을 권한다.
·게임을 시작하도록 한다.
·게임이 끝난 후 유아들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기다리는 유아가 있을 경우, 다음 유아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게임을 한다.
참고 자료
순수한 창작 프로그램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건너방구조도.hwp
게임도움카드.hwp
게임방법.hwp
계획안.hwp
기와집자료.hwp
방설명.hwp
부엌구조도.hwp
원래구조도.hwp
주사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