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역사학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6.11.3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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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개념의 출현
2. 유학과 역사학의 관련
3. 삼국의 유학
본문내용
2. 유학과 역사학의 관련
고대의 역사기록을 담당한 사람들이 바로 유학자라고 할 수는 없어도 그들이 기록한 문자는 한자였으므로 역사를 기술한 사람들이 한문적 소양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한문적 소양에는 유학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들어 있었을 것임을 당시 중국의 문화적 성격으로 보아 당연하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 역사를 처음으로 기술하였을 때의 그 역사의 성격이 유학과 어떤 관련을 갖느냐 하는 문제는 고대 역사학의 중요한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데, 당시 유학의 발달을 파악한다는 것은 당시의 역사기록의 문화적, 학술적 배경을 이해함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3. 삼국의 유학
유학이란 고대 중국인의 오랜 생활방식과 문화전통을 공자와 맹자가 학문적인 체계로 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시기 유학의 전래는 토속적인 전통 생활방식과 구별되는 외래사상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유학이 수용될 때에 수용계층이 지배층이었기 때문에 사회적 반발이나 물의가 없이 하나의 고급문화의 수용으로 전래되었다 할 수 있다. 유학은 우리 나라 역사와 시기를 거의 같이 하면서 19세기말까지 영향을 주었다. 이 점에서 유학은 우리 고유 사상과 생활습관과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당시 유학은 불교나 기독교처럼 새로운 종교가 아니라 생활윤리였고, 우리의 전통 생활윤리 중에 유학의 근본 가르침과 공통된 부분이 있어 쉽게 받아 들여 질 수 있었다.
전통시대의 역사서를 통해 보면 기자가 우리나라에 와서 팔조의 금법 등을 실시함으로써 교화가 시작되었다는 데서 중국의 유학이 전래한 것으로 오랫동안 믿어져 왔으나 근대사학이 확립되어 기자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