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준화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6.11.2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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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적 측면에서 평준화 문제해결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문
1. 자유와 평등의 본질
2. 한국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3. 자의적 평등에 의한 자유의 박탈
4. 문제의 해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말이 되어 나름대로 바빠졌다. 이 수업으로 인하여 이제는 군사독재의 잔재로 인식된 나머지 우리나라에서 그 중요성을 망각할 정도가 되어 버린 자유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었다는 점은 하나의 큰 수확이었던 듯하다. 그동안 아렌트와 사르토리의 책을 읽으면서, 실제에 있어 아렌트와 사르토리의 견해가 그리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그로 인하여 말이란 것이 문구 하나하나에 매달리다 보면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 마련이라는 점에서 왜곡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번 학기에 정치학 수업을 많이 듣고, 또 이전에 인간에 대하여 고민했던 사람들의 책을 읽으며 그동안 내가 얼마나 생각이 부족하였는가를 실감하게 되었고, 지금의 나는, 비록 부족하지만 지금 나의 생각이 어떤 하나의 나무만을 주목하고 있는 것인지 모른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열린 마음으로 다른 이들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믿고 싶다.
자유와 평등의 문제에 대한 사르토리의 말을 인용하며 교수님을 지루하게 했을 서론을 마치고자 한다.
자유의 상황이 평등에의 욕구의 길을 여자마자 자유의 이상은 그 스스로가 불리한 입장에 놓임을 발견하고 평등의 호소가 더 강렬함이 입증된다.
Ⅱ. 본문
1. 자유와 평등의 본질
아렌트는 자유의 핵심적 정당성은 자신을 삶의 필연성으로부터 해방시키고자 함에 있다라고 이야기하고 이것은 다른 인간을 지배함으로써 가능하였다라고 말한다. 즉, 자유의 본질은 자신을 구속하는 것들에 대한 투쟁에 의하여 스스로 획득함을 기본으로 하며, 그러한 투쟁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강조되는 평등한 조건들과 무관하다. 아렌트는 삶의 필연성으로부터 오는 강제력을 완화시킨 것은 정치가 아니라 기술의 발전이었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 기술이라는 것이 고대의 방식에 있어서의 정복과 유사한 의미로 여겨진다.
참고 자료
지오반니 사르토리, 『민주주의 이론의 재조명(2)』, 인간사랑, 1999.
한나 아렌트, 『인간의 조건』, 한길사, 2005.
한나 아렌트, 『혁명론』, 한길사, 2005.
최장집,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후마니타스,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