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삼국시대 불교 미술에 관하여(삼국시대의 불상)
- 최초 등록일
- 2006.11.2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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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시대 불교미술(불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불상이란
2. 불상의 특징
Ⅱ. 본 론
1.고구려 불상
2.백제 불상
3.신라 불상
Ⅲ. 결 론
1. 삼국불상의 공통점
2. 삼국불상의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불상
불상은 역사적 현존인물인 석가모니의 형상에서 출발하였지만 점차 불교적으로 이념화되고 신격화되면서 초월적인 존재로 표현된다. 불상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불타의 사리를 모신 사리탑을 비롯하여 보리수, 법륜, 불족, 불좌 등이 불타의 존재를 상징하였고, 불상은 금기로 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대승불교가 성행하면서 인간의 모습을 띤 불상을 예배대상으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아무래도 불상이 신앙심을 고취시키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역할을 함에 틀림없다.
불상을 제작하는 규범으로서 큰 원칙인 32상(相)과 세부원칙인 80종호(種好)가 있다. “몸이 황금빛으로 자마금과 같다.”, “목소리가 천둥소리 같되 맑고 부드럽다.”, “정수리에 육계가 있다.”, “눈이 길고 넓다.”, “손발에 물갈퀴가 있어 기러기왕과 같다.” 등등. 어떤 규범은 현실적이나 어떤 것은 추상적이고, 어떤 것은 흔히 적용되는 것이나 어떤 것은 어느 불상에서도 나타나지 않는 것도 많다. 실제와 원칙이 약간 다르고, 시대, 지역, 조각가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으로 조성된다. 불상을 통해서 당시의 종교관, 미의식 등을 읽어낼 수 있을 만큼, 그것에는 제작당시의 생활과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그래서 삼국시대불상, 통일신라시대불상이 다른 것이고, 중국불상, 한국불상이 다른 것이다.
불상은 불격에 따라 여래상(불상), 보살상, 신중상, 나한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불상의 종류만 하더라도 갠지스강의 모래알만큼이나 많다고 한다. 그래도 불상으로서의 전형이 있다. 머리부분이나 몸전체를 빛이 발광하여 생긴 모습인 광배가 두르고 있고 인도의 곱슬머리에 근원한 나발과 상투가 변형된 육계가 있고 이마에 원래 빛을 발하는 휜 터럭으로 대개 보석을 밖아 표현하는 백호(白毫)가 특징적이다. 보살상도 광배가 형성되는데, 대개 머리에 보관을 쓰고 몸에 화려한 보석으로 치장하여 대체적으로 여성적인 이미지를 띠고 있다. 지장보살은 머리에 두건을 두르거나 또는 민머리를 하여 다른 보살과 다른 모습을 취한다.
참고 자료
1. 한국고대 불교조각 비교연구 문예출판사 김리나
2. 한국 고대 불교 조각사연구 일조각
3. 문화재지식정보센터
(http://www.cha.go.kr/cultural_info/infoMainList.action)
4. 네이버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