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석굴암 조사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들어가며Ⅱ. 석굴암의 창건과 연혁
ⅰ) 창건
ⅱ) 조선시대
ⅲ) 일제강점기
ⅳ) 해방 후
Ⅲ. 건축
ⅰ) 기본 건축
ⅱ) 요네다 미요지의 연구
ⅲ) 습기조절
Ⅳ. 석굴암의 구조와 조상
ⅰ) 전실
ⅱ) 비도
ⅲ) 주실
Ⅴ. 석굴암의 몇 가지 논쟁점
ⅰ) 명칭
ⅱ) 구조의 논란
Ⅵ.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경주의 토함산에 위치한 석굴암은 우리나라 불교미술의 최고봉이라고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또한 불교의 세계관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신라의 조각기술과 과학기술이 집대성된 그 자체이기도 하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199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석굴암은 경주에 답사나 여행을 가면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아마 대부분 수학여행 등으로 살면서 한번 정도는 가보았을 수 있다. 하지만 직접 가보면 유리창을 통해서만 내부를 볼 수 있어 그 명성에 비해 실망하기도 한다. 본 발제에서는 석굴암의 창건부터의 연혁과, 신라인들의 건축술, 그리고 각 조각상들에 대해 설명하며 그 실망감을 채워 석굴암의 명성의 이유를 이해하기를 돕고자 한다.
Ⅱ. 석굴암의 창건과 연혁
Ⅱ-ⅰ) 창건
석굴암은 신라 오악(五岳)중 하나인 동악 토함산에 불국사와 이웃하여 자리 잡고 있다. 불국사는 서쪽 기슭에서 남향하고 있는것에 비해, 석굴암은 동남쪽으로 신라의 동해구(東海口)를 바라보고 있다. 석굴암은 경덕왕 10년(751년), 김대성이 세우기 시작한다. 공사가 진행되던 중, 김대성이 사망하지만 나라에서 공사를 이어나가 혜공왕 10년(774년)에 완공한다. 석굴암의 축조는 시작부터 완성까지 30여년이 걸린 대 역사였다.
석굴암을 만든 이유에 대해서는 몇 가지로 설명되고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김대성이 현생의 부모를 위해 불국사를, 전생의 부모를 위해 석굴암을 창립했다는 것이다.
A-1) 모량리(牟梁里)의 가난한 여자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다.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편하여 성(城)과 같아, 이로 인하여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키우는 것이 불가능하여, 이로 인하여 부자(貨殖)인 복안(福安)의 집에서 품팔이를 하였다. 그 집에서 밭 몇 묘(畝)를 나누어 주어, 입고 먹는 비용으로 하였다. 그 때 고승(開士) 점개(漸開)가 6륜회(六輪會)를 흥륜사(興輪寺)에서 베풀려고 하여, 복안의 집에 와서 감화시키고자(勸化)하였다.
참고 자료
三國遺事강우방·곽동석·민병찬, 불교조각2, 솔, 2003.
문화재관리국, 석굴암수리공사보고서, 문화재관리국, 1967.
박도화, 보살상, 대원사, 1990.
성낙주, 석굴암 백년의 빛, 동국대학교출판부, 2009.
신영훈, 석불사·불국사, 조선일보사, 1998.
우담 정시한 저, 권오찬, 김성찬, 이동진 편찬, 산중일기 하, 원주시, 2012.
한국불교연구원, 석굴암, 일지사, 1974.
황수영, 석굴암, 열화당, 1992.
황수영, 석굴암, 예경산업사, 1989.
황수영, 불국사와 석굴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9.
요네다 미요지 저, 신영훈 역, 한국상대건축의 연구, 동산문화사, 1976.
강우방, 「석굴암건축과 조상에 응용된 「조화의 문」, 비례와 연기사상」, 미술자료 No.38, 국립중앙박물관, 1987.
김도용, 「석굴암 석조예술의 제문제: 도상의 배치, 본존불의 명칭」, 고고역사학지Vol.17-18, 동아대학교박물관, 2002.
김은선, 「토함산 석굴 십대제자상의 연구」, 강좌미술사Vol.44, 한국불교미술사학회, 2015,
김상현, 「석굴암에 관한 문헌자료의 검토」, 정신문화연구Vol.15 No.3, 한국학중앙연구원, 1992.
남천우, 「감불을 포함한 제상과 석굴법당의 교리적 해석; 12지 연기 사상과 신라의 불교」, 역사학보Vol.111, 1986.
문명대, 「경주 석굴암 불상조각의 비교사적 연구」, 신라문화Vol.2,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1895.
윤재신, 「석불사의 건축 원형」, 신라문화제학술발표논문집Vol.21, 신라문화연구소, 2000.
임만택 외, 「석굴암 석굴의 과학적 보존관리방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Vol.5 No.3,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2003.
주수완, 「토함산 석굴 문수 보현보살상 연구」, 강좌미술사Vol.44, 한국불교미술사학회, 2015.
정명호, 「석불사에 관한 몇가지 관견; 특히 표면구조를 중심으로」, 한국불교학연구총서84, 불함문화사, 2003.
한정호, 「삼국유사석굴암 창건기록의 미술사적 타당성 검토」, 문물연구 No.26, 동아시아문물연구학술재단, 2014.
한재원, 「석굴암 전실 팔부중상의 상징과 해석」, 미술사연구No.29, 미술사연구회, 2015.
허형욱, 석굴암 범천·제석천상 도상의 기원과 성립, 미술사학연구No.246, 한국미술사학회,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