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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노자와 도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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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8.26
최종 저작일
20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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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학교 교양철학 시간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여백없이 빡빡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정성을 다한 자료이며 후회하시지 않을 자료입니다.
성적은 A+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노자(老子)에 대하여

1.노자의 생애

2.노자의 사상

3.노자 사상의 전개

4. 노자의 도

5. 노자의 도

6. 노자의 윤리론
(1) 갓난아이와 같이 유약(柔弱)하라.
(2) 돈후하고 질박해야지 경박하거나 겉치레를 꾸며서는 안된다.
(3) 겸허히 아래에 처해야지 교만하거나 우쭐대서는 안된다.
(4) 사심과 욕망을 줄여야 한다.
(5) 적에게도 덕을 베풀어 주라.

7. 도가사상
(1) 도가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2) 도론 - 도의 본체
(3) 도론-도의 작용
(4) 노자의 가치관
(5) 윤리관

8. 도가사상의 발전
(1) 도가의 사상
(2) 도교의 발전

9. 노자의 현대적 의의

10. 노자[책]의 전래와 그 연구

11.노자와 공자

본문내용

1.노자의 생애
중국 고대의 철학자·도가(道家)의 창시자. 성 이(李). 자 담(聃). 이름 이(耳).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초(楚)나라 고현(苦縣:河南省鹿邑縣) 출생. 춘추시대(春秋時代) 말기 주(周)나라의 수장실사(守藏室史:장서실 관리인)였다. 공자(BC 552~479)가 젊었을 때 뤄양[洛陽]으로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것을 결심한 후 서방(西方)으로 떠났다. 그 도중 관문지기의 요청으로 상하(上下) 2편의 책을 써 주었다고 한다. 이것을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道德經)》(2권)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 노장신한열전(老莊申韓列傳)에 보이는 노자의 전기에 의하면 [노자는 초(楚)나라 고현(苦縣) 려향(려鄕) 곡인리(曲仁里)사람이다. 성은 이(李)씨이고, 자는 백양(伯陽), 시(諡)를 담(聃)이라 하였으며, 주(周)나라 수장실(守藏室)의 사(史)라는 벼슬을 지냈다. 일찌기 공자가 주나라로 가서 노자에게 예(禮)를 물으려 하였는데, 노자는 `그대는 교기(驕氣)·다욕(多欲)·태색(態色)과 음지(淫志)를 버리라`고 꾸짖었었다. 뒤에 노자는 주나라 왕실이 쇠하는 것을 보고서 서쪽으로 떠나가려 하였으나, 이때 관(關)의 영윤(令尹) 희(喜)라는 사람의 요청으로 도덕(道德)의 뜻을 말하는 오천여언(五千餘言)의 책 상하편(上下篇)을 지어놓고 떠났다.]고 한다. 따라서 옛부터 <노자>는 공자의 선배인 노담(老聃)의 저서라고 믿어져 왔었으나, 최근에 이르러는 노자 자신의 생애와 함께 <노자>의 저자 및 <노자>의 저술연대가 모두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크게 문제되고 있다.
이미 <사기>의 열전에서도 `혹은 말하기를 노래자(老萊子)도 역시 초나라 사람으로 도가의 말을 써서 책 십오편(十五篇)을 지었는데 공자와 같은 때 사람이라고 한다.`하였으나, 장수절(張守節)은 그의 <정의(正義)>에서 `사마천은 노자가 혹은 노래자일 것이라 의심하였기 때문에 이와 같이 쓰고 있다.`는 설명을 가하고 있다. 또 <사기> 열전에는 `공자가 죽은 뒤 백이십구년에 주(周)나라의 태사(太史) 담(담)이 진(秦)나라 헌공(獻公)을 뵈었다. 혹은 말하기를 담이 곧 노자라고도 하고 혹은 그렇지 않다고도 하는데, 세상에서는 그런지 그렇지 않은지를 아는 이가 없다.`고도 하였다. 이로서 이미 한대(漢代) 초기에도 노자의 생애에 대하여는 많은 의문이 있었고, <노자>의 저자도 이담(李聃)인지 노래자(老萊子)인지 태사(太史) 담(담)인지 확실치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당대(唐代) 사마정(司馬貞)은 [사기색은(史記索隱)]에서 후한 허신(許愼)의 설이라 하여 `담(聃)이란 귀가 늘어졌다는 뜻으로, 그래서 이름은 이(耳), 자를 담(聃)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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