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교육론]중학생의 컴퓨터 교과목 학습지도안 (주제 : 컴퓨터 본체 내의 하드웨어)
- 최초 등록일
- 2006.06.14
- 최종 저작일
- 2006.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목 대로 입니다.
① 교수 전략 : 스키너의 강화 이론, 켈러의 ARCS모형,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
② 교수 방법 : 동료교수법, 질문법, 강의법
③ 교수 매체 : 파워포인트, 실제 모형
(파워포인트 자료는 ASSURE 모형을 바탕으로 제작)
6. 학습에 이용할 부품 : 컴퓨터 본체 (메인보드, CPU, RAM, VGA카드, LAN카드, POWER)
목차
<학습지도안> 2
<수업 설계> 2
<교수전략> 3
<수업시간에 일어날 교수 상황과 교수 전략> 4
<총 평> 5
<역할> 7
<참고도서> 7
<파워포인트 자료> 8
본문내용
수행의 유도
․각 장치가 무엇인지 감을 못 잡을 때에는 힌트를 준다.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힌트를 가지고 장치에 대해 고민한다.
․질문을 한다.
․학습자의 수행을 관찰, 보조교사가 돌아다니면서 학습자들을 지도한다.
․컴퓨터 본체와 구성 부품
10분
발표 및 보충 설명
․토론을 통해 주어진 장치에 대한 종합된 의견을 조별로 발표하도록 한다.
․의견을 종합하고 발표한다.
․발표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칭찬을 한다.
․파워포인트
8분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각각의 장치에 대한 개념과 기능을 정확하게 설명하여 준다.
․잘못된 개념을 수정한다.
․각 장치에 대한 개념을 습득한다.
․각 장치에 대해 쉽게 설명한다.
․파워포인트
8분
피드백 제공
․각 부품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질문을 던진다.
․학습한 내용을 기억하고 대답하도록 한다.
․대답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덧붙여 준다.
․본체 부품
5분
수행의 평가
․평가기준을 준거로 잘한 조에게 스티커를 준다.
․적극적인 참여
․공정하게 평가한다.
․스티커
2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