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마녀사냥과 기독교
- 최초 등록일
- 2006.06.01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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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녀사냥과 기독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마녀사냥의 정의와 역사, 현대의 마녀사냥[사례], 마녀사냥의 재해석 등을 토대로 기독교적 관점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용을 독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결론부분에 저의 의견역시 창의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사례들 첨부, 독창성과 알찬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마녀의 정의
마녀사냥의 정의
마녀사냥의 역사
마녀사냥의 시대적 재해석
마녀사냥의 대표적인 예
<잔다르크>
현대의 마녀사냥
1)지하철내 애완견 배설물 두고 나몰라라 도망친 `개똥녀`
2) `인터넷얼짱 충격실체 폭로` 무차별 마녀사냥
3)`某교사, 기간제 여교사 성폭행` 사건, 네티즌 `제2의 성폭행`
4)추적60분, 사이버 명예훼손 실태 조명
마녀사냥에 대한 나의 입장
본문내용
마녀의 정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버리고 악마와 계약을 맺어 악마를 섬기고, 그 대가로 부여되는 마력을 사용하고, 공중을 날아니며 마녀 집회에 참석하여 악마와 교접을 하는 자
마녀사냥의 정의
15세기부터 18세기초까지 서양에서 일어난 마녀재판에서 유래한 말. 십자군 전쟁 실패 후 사회불안과 종교적 위기가 계속 되자 권력층과 교회는 사람들을 마녀와 악마의 사도로 몰아 재판을 벌여 많은 사람들을 숨지게 한 사건. 현재는 권력자들이 도덕적 공황상태를 이용,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죄를 뒤집어씌우는 행위를 의미한다.
마녀사냥의 역사
마녀탄압의 가장 오래된 예는 기원년전 1200년의 이집트에서 있었다. 그리스에서는 데모스테네스의 시대(BC 4세기)에 한 사람의 마녀가 처형되었고, 로마에서는 네로와 카라카라 황제에게 심하게 박해 받았고, 그리스도교에 개종한 직후의 콘스탄티누스 황제 ( AC 4세기)와 프랑크 왕구의 샤를르대제(AC 9세기)도 주술을 금지한 엄격한 법령을 선포하는 등, 마녀와 그 주술에 대해 탄압과 박해를 가한 예는 드문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탄압과 박해는 마녀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행하는 반사회적인 범죄에 대한 것이었다. 마녀 선풍기 이전에는 마녀에 대해 매우 관용적이고 탄압도 극히 미온적이었을 뿐 아니라 마녀에 대해 온정적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1300년을 경계로 하여 사태는 일변한다. 마녀에 대한 교회의 태도가 돌연 강경해진 것이다
마녀재판의 모태가 된 것은 이단심문제이다. 그리스도교에서 이단의 역사는 그리스도교회의 성립과 더불어 오랜 것으로, 초기 교회의 교부와 교회회의도 점차 이단자 대책에 관해 의견을 표명하고 규정을 정하고 있다. 교회의 태도급변은 12세기 발발했던 대규모 과격 이단운동이 교회 당국에 던진 심각 한 충격과 위기감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