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철학]불교적 현실 인식과 실천
- 최초 등록일
- 2006.05.10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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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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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는 말
2.연기적 인식을 위하여
1)삼보의 의미
2)자아와 세계 또는 의식과 존재
3)고통과 해방
3.주체적 실천을 위하여
1)창조적 행위를 위하여(업설)
2)창조적 행위의 터전--인식과 경험비판(사념처론)
3)바른 해방의 길(팔정도)
4.거두는 말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한국불교가 1,600여년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음에도 불교 현실(총체적)은 몰역사성과 반민중성
을 지니고 있다고 비판 받아왔다. 달리 말하면 불교가 우리 사회를 지도할 만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고, 불교의 현실 인시과 그 실천이 사회변화(정토사회로의 전환)에 긍정적
인 역활을 담당하고 있지 못했다는 것이다.
과거(가까운) 불교계의 지도자들은 절실한 민중적 요구와 저항을 정권담당자로 하여금 묵살하
라고 진언하기도 하였고, 정권유지에 혈안인 지배자들의 욕망에 아부해 왔다. 이러한 작태를 접
할 때 마다 불교인임을 자처해 왔던 우리들은 얼마나 부끄러워했던가?
그러나 천만 불교인 가운데 얼마만큼이나 `고통받는 삶들(중생)의 보편적 해방`이라는 불교의
철학적 방향성을 올바르게 견지하고 있는가 라는 물음을 던졌을 때는, 천만이라는 숫자의 의미
는 그 중요성을 잃게 된다. 또한 `자기의 폐쇄적 기득권을 깨뜨리고 민중의 고통 속에 온 몸으로
내려오신 불타의 삶의 모습`에 얼마나 가깝게 살아가고 있는가 라는 반성 앞에서 부끄럽지 않는
자는 아무도 없다.
2.연기적 인식을 위하여
`철학`을 우리는 달리 `세계관`이라 한다. 세계관이라는 말을 사전적을 정의해 보면 바라보는 관
점이라 할 수 있다. 사람은 저마다의 세계관을 가질 것인데 불교인의 세계관은? 세계관은 바로
자아와 세계(대상)에 대한 인식론을 말함이고, 이러한 세계관의 바탕아래 각자의 삶이 지향할
인생관이 도출된다. 이 인생관은 바로 실천론의 문제이다.
불교교리가 요구하는 인식론은 `연기론적 세계관`이다. 부처님은 `연기를 보는 자`나를 본다 라
고 말씀 하신다. 연기를 보는 자 앞에서 붇다는 더 이상 초월자의 모습으로 높은 곳에 있는 절대
자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 개방된다.
1)삼보의 의미
삼보는 얽매임과 괴로움에 빠져있는 모든 삶(중생)들이 성취해야 할 자기구원의 본래 모습이지
만 현실 역사의 밑바닥을 흐르는 삶들의 본래 그러한(본연의)생명의 물견(드러남)이다. 삼보는
붇다 안에서 이미 이루어 지고 붇다에 의해서 이미 말해졌으나 우리들의 고통스런 역사 속에서
항상 새롭게 이루어져야 되고 다시 말해져야 할 그 무엇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