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해방이후부터 정부수립기까지 교육이념 및 제도의 확립과정
- 최초 등록일
- 2006.05.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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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알찬 레포트가 바로 이것입니다.
홍익인간과 교육이라는 수업시간에 냈던 A+짜리 레포트입니다.정말 많은자료를 참고로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조사했습니다.이 레포트쓰는데 일주일 꼬박 시간들였습니다. 안호상의 한백성주의에서 시작한 교육이념과 홍익인간과의 연계성, 잘못된교육이념정책중 하나인 학도호국단 그리고 국립서울대법안 파동까지 시대별, 종류별 나열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이 레포트로 꼭 A+ 받으세요.
꼭 이러한 과제가 아니더라도 각 주제마다 세세한 자료와 설명을 첨가했으니
제 레포트중 하나의 목차만 필요하시더라도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해방 후의 시대적 배경
-해방기의 교육이념 혼란
2. 본 론
-홍익인간의 교육이념화 과정
-홍익인간에 입각한 안호상의 일민주의
-민족교육의 허구 학도호국단
-‘국립서울대법안’파동
3. 결 론
-우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조사 후 소감
4.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해방기의 교육이념 혼란
교육이념이란 한 사회의 모든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내용 등 교육방법등을 포함하는 교육의 모든 과정을 지배하는 신념의 체계를 말한다. 따라서 교육이념은 모든 교육적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는 구체적 의도를 내포하고 있어야 하고 모든 교육적 행위의 결과에 대한 평가의 준거가 되는 사회 윤리적 가치체계를 드러내야한다. 교육이념에 대한 이러한 이해에 기초해 볼때 해방후의 한국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상에 기하여 인격이 완전하고 애국정신이 투철한 민주국가의 공민을 양성함‘ 이라고 하는 교육이념이 미군정하에서 조선 교육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1946년 초에 채택되고 1949년에 제정된
교육법 제 1조에 그대로 반영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홍익인간을 핵심으로 하는 우리의 교육이념은 우선 지나치게 관념적이어서 교육적 행위나 사회 변화의 방향을 제시해 주거나 교육적 변화에 대한 가치 판단의 구체적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였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할 것이다. 설정된 국가이념의 현실 구속력 약화는 교육정책의 무범향성을 가속화 시켰고 이러한 혼란 속에서 사회 구성원 각자는 교육이 지닌 공공성을 인식하기 보다는 교육이 지닌 수단 가치만을 추구하는 모순을 가져왔다. 이 우리의 공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국가 권력은 교육개혁을 단행 할 때마다 사회구성원 모두의 전인적이고 인격적인 발달을 최고의 교육목적으로 강조해왔지만 실제로 우리나라는 해방이후 국가권력에 의한 교육의 수단화를 오랫동안 경험해왔다. 이렇게 국가 그리고 국가 구성원 각자가 보여주는 교육이념이나 목적과 관련된 이중성은 우리 교육의 성격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는 민주적 교육이나 목표의 부재에서 야기된 현상인 동시에 현실적으로 민주적 교육이념의 정립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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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현재 우리의 교육이념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이는 해방 이후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은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를 분명히 함으로써 밝혀진다. 현재 우리 민족의 역사적 과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외세의존에서 벗어나 민족의 진정한 독립과 민족자립경제의 바탕 위에 국민의 여러 권리가 보장되는 민주 자주국가를 건설하여 분단된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이념은 민주주의 민족자주 통일이 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愼鏞廈, 「민족형성의 이론」, 신용하(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