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학사]불문학사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6.05.03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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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의 역사와 발단 , 낭만주의의 대표 작가, 낭만주의의 정의와 쇠퇴, 낭만주의의 영향 ,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인물들에 대해 자세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전기 낭만주의 (pré-romantisme)
(1)전기 낭만주의의 성립
2) 전기 낭만주의의 대표작가
1)스탈 부인(Mme de Staël, 1766~1817)
2)샤토브리앙(François-René de Chateaubriand, 1768~1848)
a)종교관
b)문학관
c)도덕관
d)문장
Ⅱ. 낭만주의
(1)낭만주의의 역사
(2)낭만주의의 정의
(3)낭만주의의 영향
(4)낭만주의 문학
1) 시(時)
2)희극
3)소설
4) 역사
(5)낭만주의 논쟁
1)낭만주의 옹호파
2)낭만주의 반대파
본문내용
전기 낭만주의 (préromantisme)란 문자 그대로 낭만주의를 형성하기 이전에 그것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의 문학을 말한다. 따라서 18세기 후반에서 1820년경까지의 문학작품의 주된 경향을 가리킨다. 개인의 감정 표현을 중심으로, 아직 문학적 형식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막연한 상태에 있던 시기의 문학인 셈이다. 그것은 이성의 권리만을 내세우며, 냉엄한 합리주의에 젖어 있던 프랑스 문학의 전통을 박차버리고, 감정의 권리를 다시 찾고 정렬에 열광하며, 사상의 노예로서가 아니라 독자적인 가치를 가진 화려하고 새로운 표현을 지향하는 움직임이었다. 여기에서 감정의 표현은 17세기 이후의 전통이었던 재기(才氣)와 세련미에 의존하지 않고, 적나라한 감정의 접촉을 소박하면서도 신선한 표현으로 이끌고 간다. 특히 감정 가운데서도 사랑의 감정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면서도 그 배경은 살롱(salon)이 아니라 전원(田園)이나 원시적인 대자연이나 미국의 대평원이 되었다.
이처럼 개인의 감정이란 현실 그 자체를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 낭만주의 문학은 현실의 뒤에 감추어진 세계, 모호하지만 진정한 세계가 있다고 상상함으로써, 주인공들로 하여금 유한의 현실세계에 실의를 느끼게 하고 그리하여 고독과 우수에 젖어 절망과 암흑 속을 헤매게 한다. 그 결과 대자연을 위안으로 삼고, 황야와 산악지방, 삼림과 해양과 폐허 등을 문명세계보다 더 즐기며, 낮보다는 밤을 많이 노래하게 된다. 여기에 덧붙여서 종교적 감정이 되살아나고 중세기 시대를 동경하게 된다.
이와 같이 감정 표현에 기울어짐으로써 전기 낭만주의 문학은 문학형식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다시 말하면 디드로(Diderot)ㆍ스덴느(Sedaine)ㆍ메르시에(Mercier) 등의 시민극과, 루소의 『새로운 엘로이즈 Nouvelle Héloïse』를 모방한 많은 내면소설과 고백소설 등이 씌어지고, 시는 고대사회에서 그 영감을 얻는 것이 아니라 전설과 역사적 이야기, 성서 그리고 오션 (Ossian)의 시에서 얻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기운은 18세기 후반부터 싹터서 축적되기 시작하지만, 원래 이성(理性)과 양식(良識)에 젖어 있고 합리주의의 지반에 매여 있는 고전주의 풍토 때문에 하나의 문예사조가 되기에는 아직 부족하였다. 또한 형식 자체로서도 너무나 산발적이고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고 정신 자체도 투명하지 못했다. 대상에 대한 감탄이 곧 시가 될 수 없듯이, 여기에 형태와 색채를 부여함으로써 감정과 감수성을 새로운 표현으로 재생시켜줄 탁월한 재능과 정신을 갖춘 예술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여기에 부응하여 등장한 작가가 스탈 부인 (Mme de Staël)과 샤토브리앙(Chateaubriand)이다. 이들의 노력은 막연하고 모호했던 당시의 여러가지 문학적 경향에 골격을 잡아주었고, 전기 낭만주의의 선명한 성격을 드러냄으로써 프랑스 낭만주의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참고 자료
낭만주의 불문학관련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