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낭만주의와상징주의
- 최초 등록일
- 2004.12.30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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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낭만주의와 상징주의에 대한 개략적인 글
목차
1.낭만주의
2.상징주의
본문내용
상징주의는 감정에 잠식당한 낭만주의의 시를 거부하였지만 이성의 불신에 있어서 낭만주의와 비슷한 입장을 취했다. 상징주의(symbolism)는 리얼리즘과 자연주의에 대한 반대입장에서 시작된 문예사조로서 객관적인 것, 과학적인 것보다는 주관적인 것을 강조하고 형이상학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것을 상징적인 수법을 통해 표현하려는 문예양식이다.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의 예술운동과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의 외면적 객관적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상징주의는 자아를 구속하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규범과 사고의 통제를 싫어하고, 사회과학적이거나 윤리적인 문제들을 거부하며 예술은 도덕적, 사회적 책임을 떠나 꿈과 신비의 세계를 추구하고 미(美)와 정감을 노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예술 지상주의적 경향을 보여주었다.
상징주의의 태동은 '악의 꽃'의 시인 보들레르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느 등 19세기 후반기의 프랑스 시인들에게서 절정에 이르렀다. 폴 발레리, 폴 크로델, 프랑시스 잠 등도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상징주의가 프랑스에서 문학운동의 형태로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엽의 약 20년간이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시문학운동으로 시작되었으나 소설이나 희곡은 물론 철학분야에까지도 영향을 주었다. 역사적 맥락으로 볼 때 상징주의는 직접적으로는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발과 염증에 대해 촉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