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학]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지*
최초 등록일
2006.04.29
최종 저작일
2005.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에 관한 간략한 논문 형식의 자료입니다.
결론만 없는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용어 정리
Ⅲ. 문헌고찰
Ⅳ. 연구가설
Ⅴ. 연구방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개인용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특히 새로운 문화매체로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인터넷은 새로운 것, 모험적인 것에 호기심이 강한, 발달상의 특성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정신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욱이 이들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 확산속도는 놀라울 정도인데, 한국 인터넷 정보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04년 12월 현재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은 96.2%로, 2000년 3월 51.5%에 비해 4년 여 만에 무려 45%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이루어지면서 인터넷은 현대 정보사회에서 세계를 연결해주는 도구로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많은 가능성을 가져다주며, 자료실이나 인터넷의 많은 검색도구를 통해 자신이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으므로 사람들에게 즉각적인 만족을 줄 수 있다(류미라, 2002).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의 긍정적인 영향과 함께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은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실제로 밤을 세워 인터넷에 과다하게 몰두한 결과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졸거나, 학교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감, 초조함 및 공허감 등을 느끼는 중독 폐해를 나타내고 있다(이세용, 2000).
이렇듯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정신질환인 ‘인터넷 중독’이라는 부정적인 결과가 야기되고 있으므로 건전한 인터넷 환경이 되기 위해 중독과 환경 및 스트레스 등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형태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청소년의 스트레스 및 자기 효능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인터넷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용하여 자아에 대해 확실하게 다시 인지할 수 있고 올바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바른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데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권구영,이혜자(2002)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정신건강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13집.
김선영(2005)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김세윤(2004) 자아, 스트레스 및 인터넷 사용 통제가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김순태(2001) 고교생의 인터넷 중독과 자기 존중감, 우울,, 감각추구성향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김종옥, 조옥귀(2002) 중․고등학생의 자기통제력, 사회환경적 요인 및 인터넷․게임 중독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2권 2호.
김효선(2002) 인터넷 게임중독이 아동의 충동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노수원(2003) 아동의 인터넷 중독과 스트레스 양식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류미라(200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사회적 지지 및 자아정체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성동학(200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송원영, 오경자(1999)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윤영민(2000) 인터넷 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청소년보호위원회.
이세용(2000) 청소년 인터넷 활용에 관한 실태조사. 삼성생명 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정보통신부(2005,3) 유무선통신가입자현황. http://www.mic.go.kr/index.jsp
조춘범(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가정 및 학교활경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한국인터넷정보센터(2004,12) 인터넷통계보고서.
http://isis.nic.or.kr/sub05/sub05_index.html.
황상민,황희영,이수진(2001)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조사. 연세대학교.
Goldburg I(1996) Internet addiction. Research@chscsys.com Fri, 6
Young, K. S.(1996) "Internet Addiction :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August.
Young, K. S.(1999) "Internet Addiction : Symptoms, Evaluation, and Treatment," http://netaddiction.com`articles/symptoms.htm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학]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