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해동가요와 청구영언
- 최초 등록일
- 2006.01.1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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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동가요와 청구영언을 소개하며 문학사적 의의를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 문학향유계층의 확대 - 여항인과 여항문학
○ 성리학적 교조주의를 위한 모방을 벗어나 인간본연의 성정을 담는 창조로의 전환 - 천기론
○ 『청구영언』과 『해동가요』의 편찬의도와 수록관점
○신분의 한계에서 느끼는 설움과 자신의 삶에 자족하는 태도- 김천택과 김수장의 시조 감상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조선사회는 급격한 사회 변화를 겪게 된다. 조선사회를 지탱하고 있던 신분제도는 양란에서 보여준 지배계급의 부도덕한 행동에 의해 피지배계층의 불신을 야기하며 점차 약화되기에 이른다. 또 관직 외에 특정 직업에 종사할 수 없었던 양반계층은 한정된 관직에 비해 인원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허울뿐인 존재로 전락하기 쉬웠고 이에 반해 중인계층은 숙종의 대동법 시행과 철전의 보급 등의 정책적인 것과 상공업을 중시하는 실학사상의 보급 등의 사회 풍토에 힘입어 부를 축적하게 된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 중인계층은 양반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던 문학을 향유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성리학에 입각한 교조주의적 문학을 탈피하여 인간의 성정을 주제로 하는 보다 자유로운 문학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런 그들의 저변에 깔린 사상은 천기론이다. 조선 후기 문학의 특징 중의 하나인 시조집 편찬에는 천기론적 관점이 있는 것이다. 이 발제문에서는 조선후기 문학의 특징 중 하나인 여항문학에 살펴보고, 이들의 사상인 천기론과 이에 입각한 두 시조집의 편찬의도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 시조집의 편찬자인 김천택과 김수장의 생애와 문학사적 업적을 살펴보고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려 한다.
참고 자료
○ 임유경, 「18세기 천기론 연구」, 『한국한문학연구』19, 한국한문학회, 1996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5
○ 황충기, 『韓國閭巷時調硏究』, 국학자료원, 1998
○ 황충기, 『海東歌謠에 관한 硏究』, 국학자료원, 1996
○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