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한국의 자활운동의 역사와 과제
- 최초 등록일
- 2006.01.12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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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자활운동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과제입니다.
한국 자활사업의 역사와 우리의 과제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중간중간에 저의 의견을 창의적으로 적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독창적으로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여는 글
2. 생산공동체 운동이란
3. 한국사회 생산공동체 운동의 경과
* 사회적 일자리란
4. 한국의 자활사업과 생산공동체 운동의 과제
본문내용
1. 여는 글
한국의 자활지원제도는 19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빈민지역운동진영의 생산공동체운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빈민지역운동 진영의 생산공동체운동은 경제적 자활운동이라는 차원만으로 환원시킬 수 없는 공동체운동의 지향을 갖고 있었다. 빈민운동 진영에서는 이 운동을 ‘생산공동체운동’ 혹은 ‘노동자협동운동’으로 명명하였고 이같은 운동을 자활사업이라는 이름으로 개념화한 것은 1996년 복지부가 전국에 5개의 ‘자활지원센터’를 시범운영하면서부터 이다. 이 글에서 필자는 1990년대 초반부터 빈민지역운동 진영을 중심으로 전개된 생산공동체운동이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자활지원제도로 이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정리하고 현재 자활사업이 당면하고 한계와 과제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러나 그간의 경과에 대하여 아직은 체계적으로 정리된 연구가 없는 관계로 운동의 초기부터 직간접으로 관여하여 온 필자의 개인적 경험과 정보에 많은 부분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를 먼저 밝혀 두고자 한다.
2. 생산공동체 운동이란
생산공동체운동, 혹은 노동자협동공동체는 일하는 사람들의 소유와 노동과 경영이라는 공통되고 보편적인 특징을 갖지만 그 운동이 갖는 이념적 지향에 따라, 또 그 운동이 발생한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배경과 목표에 따라 각기 차별된 고유한 자기 특성과 성격을 갖는다. 케나다의 협동조합 연구자 George R Melnyk의 분류에 따르면 생산공동체운동은 그 이념적 지향에 따라 자유민주주의 전통, 마르크스주의 전통, 사회주의전통, 공동체주의 전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동체의 탐구, 김기섭 옮김, 신용협동조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