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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음의 시각화

*선*
최초 등록일
2005.12.18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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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학 수업 레포트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I.서론 :색채의 상징성
II.본론
1. 음의 시각화
2. 회화에서의 음의 상징성
3. 소리와 빛의 동질성
4. 음의 시각화의 역사
5. 생활화된 음의 시각화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색채의 상징성
최초의 인류는 생존을 위해 주변의 색에 순화되고, 보호색으로 활용하며 생명을 이어 왔을 것이다. 그러면서 점차 인류가 번영하고, 의식주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사냥에 의존하던 주식은 조그마한 동, 식물에게로까지 손이 미치게 되었으며, 동, 식물들은 방어의 수단으로 강렬한 색상을 띄게 되고, 인류는 이것을 구분하면서 인류는 조금씩 색에 대한 눈을 뜨게 되었을 것이다. 초기 인류가 그들의 생활 속에 아름다운 것이 필요하여 건축, 회화, 장식, 조각, 직조, 도자기 등 모든 예술 형태에 매혹적인 색채로 치장할 수는 없었다. 추상적인 장식조차도 신, 삶과 죽음, 비, 수확, 전쟁의 승리와 관련된 의미를 갖고 있었던 것이다. 분명하고 주목할 만한 것은 고대인이 사용한 색은 단순하며 직접적이고, 고대 세계 어디에서건 색상의 선택이 거의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즉 빨강, 황금색, 노랑, 녹색, 파랑, 자주, 흰색, 검정 같은 것이다.

색은 고대부터 지금까지 많은 상징해왔다. 종교에서는 원시적이건 아니건 간에 그들의 신을 찬란하고 화려한 색채와 결부시켜 생각해 왔다. 이집트에서는 태양신 라(Ra)와 오시리스(Osiris) - 황금색, 노란색 혹은 붉은색이었다. 고대그리스에서는 노란색이나 황금색은 아테네여신을 가리켰다. 이리스는 무지개의 여신이었다. 인도에서는 부처의 색이 노란색이나 황금색이었다. 구약, 신약성서 등에도 색채에 대하여 언급되어 있다. 출애굽기에 따르면 하느님 아버지의 색은 청색, 기독교에서 파란색은 거의 동정녀 마리아와 관계가 있다. 다윈(1809-1882)은 그의 저서『인류의 유래』에서

참고 자료

없음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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