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역사] 아날학파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0.2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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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날학파에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아날학파란 무엇인가
2. 아날학파의 성립과 배경
3. 아날학파의 역사 연구 방법과 사론
4. 아날학파의 구조
5. 아날학파의 1세대
6. 아날학파의 2세대
7. 아날학파의 3세대
8. 아날학파에 대한 비판들
본문내용
1. 아날학파란 무엇인가
1929년 프랑스의 역사학자인 L.페브르와 M.블로크에 의해 창간된 《사회경제사 연보》를 중심으로 창시된 역사학파로서, "학파"라고 불리는 것을 거부할 정도로 다양한 사회과학적 입장과 방법을 역사학에 접목한다. 그럼 이러한 아날학파가 어떻게 생겨났으며 무엇을 배경으로 연구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아날학파의 성립과 배경
20세기 들어서 역사와 사회 과학의 통합, 그리고 보다 고학적인 학문으로서의 역사의 확립 등에 대한 시도가 다각적으로 수행되었는데 1차대전 직후 루시앙 페브르는 마르크 블로크와 국제적인 국제사 잡지를 창간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계획은 변경되어 국내잡지로서 <사회경제사 연보>로 잡지를 창간하였다. 이 편집인들은 중요한 문제들을 활기차게 공격하고 주장하였으며 그만큼 젊은이들의 집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아날 쪽으로 선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아날학파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 말기에 블로흐가 레지스탕스 운동 중에 체포되어 처형당한 후에는 페브르가 주로 새로운 역사 즉, 아날학파 형성의 기수로서 죽을 때까지 전투적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럼 아날학파는 어떻게 무엇에 근거를 두고 역사를 연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3. 아날학파의 역사 연구 방법과 사론
랑케의 사실주의에 토대를 둔 근대 역사학은 사료의 정확성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역사학의 폭과 깊이를 축소시키는 부정적 측면으로서 자료제공자의 위치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러한 역사학의 위기 속에서 정치보다는 사회, 개인보다는 집단, 연대보다는 구조를 역사인식의 기본 골격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 이 학파의 정신이 된 것이다. 그러면서 아날학파는 역사학의 경계를 넘으면서 근본적 질문들을 던지게 된다. 우선 전체사를 추구하였다. 아날학파의 중심 사상이자 최고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전체사는 인간이 분할될 수 없듯이 역사나 사회과학도 인간의 학문으로서 마땅히 통합되어 인간과 사회가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보고 전체사를 추구하였다. 사회사도 중시하였는데 이것은 전체사의 추구와 관련이 깊다. 이것은 사회전체의 구조와 변화를 연구하는 사회의 역사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