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식민지근대화론의 논쟁과 반일 종족주의의 정치적 편향성

*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22
최종 저작일
2021.05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식민지근대화론의 논쟁과 반일 종족주의의 정치적 편향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식민지근대화론’의 기원과 전개
1. ‘식민지근대화론’의 기원
2. ‘식민지근대화론’의 전개와 비판

Ⅲ. ‘식민지근대화론’의 쟁점들
1. 토지조사사업과 조선의 농업발전
2. 식민지 조선의 경제성장과 삶의 질
3. 식민지 조선의 자본과 공업화
4. 1960년대 이후 한국의 경제성장

Ⅳ. 반일종족주의

Ⅴ.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에드워드 카Edward H. Carr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역사는 단순한 객관적 사실의 문제가 아니다. 카에 의하면 역사적 서술은 시대의 산물이며, 역사 서술의 저자들은 특정한 관념과 이념을 가지고 과거를 바라본다. 이에 반하여 제프리 엘튼Geoffrey Elton은 역사가의 연구가 오로지 객관적인 사실을 향해 나아간다고 지적하였으나, 역사학에 관한 낙관적인 전망은 레오폴드 랑케Leopold von Ranke 이래 지녀오던 막강한 힘을 상실했다. 그럼에도 역사학은 역사적 정확성과 진실의 궁극적인 결정자에 초점을 맞추며 역사학의 과학적 특성에 관한 믿음을 향유했다. 프랑스의 아날학파Annales School 등 사회과학에 근거한 역사학의 유행은 과학적 역사학을 선도하고 있었으며, 카 또한 부분적으로 이들의 부류에 속했다. 19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등장은 진보에 관한 역사학의 믿음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언어 전환’이 역사를 무수한 담론 중 하나로 규정하며 원사료에 충실한 과학적 역사학에 공격을 가했던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심화에도 역사가와 역사학도들에게 사료와 사료 비판에 근거한 사실의 추구는 여전히 미덕이자 의무로 남아있다. 2019년 이영훈, 김낙년 외 4인이 집필한 『반일종족주의』는 한국 사회에 크나큰 파장을 불러왔다. 일제日帝의 한반도 점령에 관한 기존의 인식을 “거짓말의 온상”으로, 그리고 2019년 한국과 일본 양국의 무역분쟁으로 이어지는 한일 갈등의 원인을 일본에 대한 한국의 적대 감정으로 규정하며, 이것이 ‘거짓말’, 즉 샤머니즘적인 반일종족주의에 근거한다는 『반일종족주의』의 논거가 한국 사회에 가한 충격은 상당한 것이었다. 그러나 『반일종족주의』가 제시하는 논거들의 대다수는 90년대부터 이미 한국 역사학계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던 것으로 이른바 ‘식민지근대화론植民地近代化論’의 주장을 되풀이하는 수준이었다.

참고 자료

토마스 쿤, 김명자‧홍성욱 옮김, 『과학혁명의 구조』, 까치, 1962.
전용덕 외 2명, 『한국경제의 성장과 제도변화』, 한국경제연구원, 1997.
허수열, 『개발 없는 개발』, 은행나무, 2005.
김낙년, 『한국의 경제성장 1910-1945』,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이영훈, 『한국 경제사』, 일조각, 2016.
송규진, 『통계로 보는 일제강점기 사회경제사』,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이영훈 외 5인, 『반일종족주의』, 미래사, 2019.
신용하, 『일제 조선토지 조사사업 수탈성의 진실』, 나남, 2020.
전강수, 『『반일종족주의』의 오만과 거짓』, 한겨레출판, 2020.
강성현, 『탈진실의 시대, 역사 부정을 묻는다』, 푸른역사, 2020.
허수열, 「일제하 실질임금 추계」, 『經濟史學』, 5, 경제사학회, 1981
신기욱, 「식민지조선 연구의 동향」, 『한국사 시민강좌』 20, 한국사 시민강좌, 일조각, 1997.
신용하, 「식민지근대화론' 재정립 시도에 대한 비판」, 『창작과 비평』 98, 창비, 1997.
안병직, 「한국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작과 비평』 98, 창비, 1997.
정태현, 「수탈론의 속류화 속에 사라진 식민지」, 『창작과 비평』 97, 창비, 1997.
조석곤, 「수탈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 『창작과 비평』 96, 창비, 1997.
박환, 「20세기 한국근현대사의 쟁점 : 근대의 기점, 식민지근대화론, 민족운동주도론」, 『한국독립운동사연구』 15,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연구소, 2000.
정연태,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이론과 방법」, 『20세기 역사학 21세기 역사학』, 역사비평사, 2000.
조석곤, 「일제하 역둔토불하에 관한 연구」, 『經濟史學』 31, 경제사학회, 2001.
김수진, 「1930년 경성의 여학생과 ‘직업부인; 신여성의 가시성과 주변」, 『식민지의 일상』, 문학과학사, 2006.
정해구, 「뉴라이트운동의 현실인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 『역사비평』 76, 역사비평사, 2006.
허수열, 「식민지근대화론의 쟁점」, 『동양학』 41,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2007.
박찬승, 「스즈키 다케오(鈴木武雄)의 식민지조선근대화론」, 『韓國史學史學報』 30, 한국사학사학회, 2014.
김희곤, 「식민지근대화론 비판」, 『한국독립운동사강의』, 한울아카데미, 2016.
이우연, 「戰時期 일본으로 노무동원된 조선인의 임금과 민족 간 격차」, 『經濟史學』 40, 경제사학회, 2016
김민철, 「강제동원·강제노동 부정론 비판」, 『역사문제연구』 24, 역사문제연구소, 2020.
*병*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식민지근대화론의 논쟁과 반일 종족주의의 정치적 편향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