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류학의 기원에 대해 쓴 글입니다목차
인류학 연구의 역사적 흐름Ⅰ. 진화론적 관점 : 19세기 중기 - 20세기초
(1) 대표자
(2) 모건의 견해
2. 문화 진화
(3) 타일러의 견해
1. 신앙형태의 진화
2. 문화진화
(4) 요약 및 비판
(5) 진화론의 요약
Ⅱ. 전파주의적 관점 : 19세기후기 - 20세기초
(1) 대표적 학자
(2) 이집트학파의 견해
(3) 독일 및 오스트리아 전파론자들의 견해
(4) 미국 전파론자들의 견해
(5) 요약 및 비판
Ⅲ.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 20세기 중기이후
(1) 대두 배경
(2) 체계의 이해
1. 체계의 개념
2. 체계의 특성
3. 기능주의의 핵심
4. 기능의 세 가지 측면
(3) 대표자의 견해
1. 말리노프스키
2. 래드클리프-브라운
(4) 구조기능주의의 방법론적 공헌
(5) 평가
1. 연구방법상 특징
2.연구내용상 특성
(6) 비판
Ⅳ. 구조주의적 관점 : 20C 후기
(1) 지적 배경
(2) 구조주의 내용
1. 래드클리프-브라운의 견해와의 다른점
2. 모스의 영향
3. 양분제도(兩分制度)
(3) 비판
Ⅴ 신진화론적 관점
(1) 화이트의 견해
(2) 스튜어트의 견해
(3) 평가
Ⅵ. 상징적 의미체계(象徵的 意味體系)론적 관점
(1) 사회를 보는 두가지 관점
(2) 연구의 진전과정
1. 초기 인류학 연구
2. 20세기 초기의 연구
3. 루시앙 레비 브륄의 연구
4. 최근의 연구
ⅴ문화변동의 실제
(1) 정치행정적 변화
1. 참여민주주의의 도입
2. 추장의 역할갈등
(2) 경제적 변화 : 화폐와 상업주의 출현
1. 화폐(현금)경제의 출현
2. 상업주의 4가지 측면
① 이주노동임금
② 비농산물의 상업화
③ 잉여작물의 상업화
④ 상업농업 및 농업의 산업화
3. 몇 가지 변화
① 토지에 대한 태도변화
② 가축에 대한 태도변화
③ 생산과 소비에 대한 태도변화
④ 일에 대한 태도 변화
(3) 사회적 변화
1. 사회계층의 다양화의 신분변화로 인한 사회유동의 활성화
2. 대가족제도의 붕괴로 인한 혈연관계의 쇠퇴
3. 혼인제도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변화
4. 서구적 유행의 보급
(4) 종교적 변화
1. 변화실태와 문제점
2. 미래의 변화 예측
본문내용
인류학 연구의 역사적 흐름Ⅰ. 진화론적 관점 : 19세기 중기 - 20세기초
진화론적 관점은 다윈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다윈에 의해 제기된 동물 진화론적 관점은 이 당시의 사회풍조라 할 수 있는 "진보"라는 사조와 어울리게 되어 인류학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대두하였다.
(1) 대표자
자신이 직접 관찰과 조사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진화론적 견해를 제시한 미국의 법률가인 모건과 영국의 인류학자 타일러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의 진화론적 견해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2) 모건의 견해
1. 혼인제도의 진화
모건은 오늘날의 가족제도는 여섯 단계의 진화과정을 거쳐 진보되었다고 한다. 원시상태는 첫 번째 단계에서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데 우선 첫 번째 단계는 성행위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은 난혼(亂婚)상태로 무리를 지어 살아가는 가족형태가 없는 단계이다. 이러한 가족에서는 친형제자매끼리 혼인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친형제자매를 제외한 직계(直系)와 방계(傍系)에 해당하는 형제집단이 자매집단과 혼인을 하는 형제-자매짝짓기가 허용되는 사회였다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집단 혼인이 허용되었으되 어떠한 형태이든지 형제와 자매간에는 짝짓지 못 하도록 되어 있었다.
네 번째 단계는 미개사회단계로서 느슨하게 짝지워진 한쌍이지만 아직도 다른 이성(異姓)들과 함께 살아갔던 대우혼(對偶婚)을 실시했던 단계이다.
다섯 번째 단계로는 남편이 지배하는 가족으로서 여러 여성과 동시에 살아가는 일부다처제(一夫多妻制) 단계이다.
마지막 단계는 문명사회에서 볼 수 있는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사회로서 남녀 모두 상대적으로 균등한 권리를 누리는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단계이다.
2. 문화 진화
기술발명과 생산형태의 변화를 문화진화의 결정요소로 보고 문화진화단계를 야만(野蠻)시대- 미개(未開)시대 - 문명(文明)시대로 구분한 후 야만시대와 미개시대는 다시 전기(前期), 중기(中期), 후기(後期)로 세분하여 모든 문화는 위와 같은 세가지 수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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