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정치사상] 노자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9.23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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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통적인 견해에 의하면 노자는 현 호남성 남부지방인 조나라에서 탄생하였다고 하며, 공자와 동시대 또는 공자보다 연장자이며 공자는 노자에게 예를 물었으며, 매우 노자를 칭찬하였다고 한다. <노자>라고 하는 책은 뒤에 <도덕경>이라고 불렀는데 종래에는 중국역사상 최초의 철학자로 인정되어 왔지만 최근의 학술풍토는 그 견해를 뒤집어 노자를 공자의 훨씬 뒷시대의 인물로 추정하고 있다.
노자는 선진 도가의 창시자이다. 그의 철학적 저작물로 『노자』가 있으며 노자 자신에 대해서는 자료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상세하게 고찰할 수 없다. 일설에는 춘추시대의 노담(老聃)이 노자라고도 하고, 또 다른 설에 의하면 전국시대의 이이(李耳)가 바로 노자라고도 한다. 현재 전래하고 있는 『노자』의 내용은 그 대부분이 전국 초기의 상황을 반영하면서 사회ㆍ정치 문제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유가ㆍ묵가ㆍ법가 등 삼가(三家)의 관점에 대해 평론을 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노자』의 형성은 유가ㆍ묵가ㆍ법가 세 학파가 유행하던 시기로 볼 수 있으며 상한(上限)시기 역시 유가, 묵가가 생긴 이후로 볼 수밖에 없다. 이런 점으로 볼 때 현존하는 『노자』는 결코 춘추 말기 노자의 저작이 아니고, 전국 시대 전기 내지 중기 사람들이 첨가 혹은 수정을 한 후에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그것이 반영하는 것은 춘추 말기에서 전국 전기 이전까지 노자 일파의 사상이다. 비록 『노자』는 한 사람이 한 시대에 저술한 것은 아니지만, 『노자』에 노자의 사상이 담겨 있으며 노자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라는 점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모든 사상은 그것을 배태(胚胎)하게 하는 역사적ㆍ사상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노자의 경우는 그 배경이 주(周)나라의 예제문화(禮制文化)라고 볼 수 있다. 즉, 주공(周公)이 만든 예약전장제도(禮藥典章制度)는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귀족의 생활이 타락하고 부패함으로써 민중의 삶을 질식하게 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주례(周禮)는 형식적이고 고착화된 허레허식으로 남게 되었다. 주나라의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제후들간의 전쟁이 반발하게 되자 주례가 생명력을 잃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老子」삼성출판사, 장기근외, 1990
「중국 철학사」형설출판사, 풍우란저, 정인재역, 1999
「중국 철학사 I」청년사, 이문주, 최일범 옮김, 1989,
「중국의 사상」 열음사, 우노세이이찌 엮음, 김진욱 옮김, 1993,
「중국 철학 이야기」성우, 윈버그채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