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인류학- 한국 가족문화 변화안의 여성의 지위 변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5.2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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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족의 기능
2. 한국 가족 문화
3. 가족형태의 변화와 그에 여성의 교육 변화
4. 결론
본문내용
1. 가족의 기능
사회적 분석이란 관계들을 다루는 것이다. 근본적인 사회 단위는 '대대적 관계', 곧 두 사람으로 된 상호작용 집단이다. '대대적 관계'들이 모인 형태로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족'이다. 가족은 전세계 보편적이다.
가족이 인류에게 있어 보편적인 기본형태라는 것은 가족만이 가지는 본질적인 기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족의 기능은 다면적이지만, 그와 같은 본질적 기능으로서 2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혼인이라는 사회적 공시절차에 의하여 부부의 지속적인 결합이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승인되고, 따라서 사회적으로 성적질서가 유지되는 점이다. 이를 간단히 성적기능과 생식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자녀의 오랜 기간에 걸쳐 필요한 교육과 양육 등이 모자의 결합과 부의 협력이 필연적으로 요구되며 그것이 핵가족에 의하여 충족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경제적 기능 및 교육적 기능이 있다.
혼인 외의 성적 교섭이 요구되거나 자녀의 유기 또는 사회적 시설에 의한 어린이의 보호가 이루어지는 사실이 있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성과 영속성을 가지는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 특수한 자연적 ·사회적 환경 속에 있어서의 일시적 및 사회 병리적 현상에 불과하다.
이와 같은 2개의 본질적인 기능을 기초로 부부의 경제적 협력이 이루어지고, 정서적 융합 속에서 어린이의 사회화가 이루어진다. 본질적 및 준 본질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하여 부차적으로는 종교적 ·오락적 ·보호적 ·사교적 기능 등이 파생한다. 이러한 여러 기능은 가족 내의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 ·조정하는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국가나 지역사회나 직장 등 주변사회의 요청에 응하여 사회적 발전과 질서유지에 커다란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족의 기능은 언제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 ·사회적 여러 조건의 변화와 더불어 크게 움직여 기능의 소장·전환을 볼 수 있고, 또한 기능적 장애를 일으켜 가족의 해체를 초래하는 일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