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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종교] 불교의 인간관 (인간이해와 자비)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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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2.26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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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 종교라는 과목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불교의 인간관
2)자비

본문내용

부처님은 지금으로부터 약 2600여 년 전 인도의 북동부 지역에 위치한 카필라바스투라는 작은 왕국에서 태어났다. 당시 인도의 정치, 경제, 문화, 종교의 중심지는 이 작은 왕국과 거의 인접해 있었다고 여겨지는 마가다 국과 코살라 국이었다. 마가다 국은 지금의 인도 비하르 주정부가 있는 곳이고 코살라 국은 웃타르 프라데슈 주정부가 위치한 곳으로서 이들은 카필라바스투의 현재 위치인 네팔 남부와 접경한 지역이다. 따라서 출가를 결행한 부처님은 가까운 곳에 위치한 종교와 문화의 중심지로부터 쉽사리 당시 인도의 종교 사상계의 흐름을 가장 확실하게 경험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부처님은 자신의 제자들에게 스스로 경험한 당시의 종교 사상에 대해서 자주 말씀하셨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유신론과 숙명론과 유물론의 셋으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유신론은 인간과 세계의 모든 것이 절대적인 창조신의 의지에 의해 창조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데 비해 숙명론과 유물론은 그러한 신의 존재를 거부한다. 신보다는 숙명적인 원리에 따라 인간의 삶과 세계의 전개 등이 지배되고 좌우된다고 주장하는 것이 숙명론이다. 그리고 유물론은 그러한 숙명적 원리도 받아들이지 않고 인간과 우주의 모든 것은 오직 물질의 우발적인 결합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처럼 당시의 세 가지 종교 사상은 서로가 서로를 용납하지 못하면서 격렬하게 대립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 가지 종교 사상들은 한 가지 점에서 대단히 일치하고 있음을 부처님은 발견하셨다. 바로 인간관에서 그들은 일치하였다.

참고 자료

1. 대한불교 조계종 포교 연구실 - 『불교 교리강좌』4장불교의 근본교리 1절 인간관
2. 전자잡지 월간 좋은인연 불기 2546년 12월호 - 『좋은인연 논단』불교의 인간이해
3. http://www.kungree.com/bud/bud18.htm - 『궁리닷컴』자비
4. 『한없는 자비심을 흐르게 하라』- 강건기 박사의 강의문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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