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소설 속의 성적욕망의 장치
- 최초 등록일
- 2004.11.17
- 최종 저작일
- 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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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품의 기법(혹은 형식, 장치)과 내용, 작품의 새로움과 삶의 새로움은 상호 연관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90년대 이후 현재까지의 한국소설 가운데 기법의 새로움 혹은 실험성이 두드러진 작품을 가려 그 기법을 작품 내용과 연관시켜 분석, 설명하고 우리의 현실 삶과 관련시켜 그 기법의 긍정적인 가치 혹은 부정적인 한계를 구체적으로 지적한다.
목차
ꌨꌩ 들어가며
ꌨꌩ 김수경의 『유죵』
ꌨꌩ 하일지의 『경마장 가는 길』
ꌨꌩ 장정일의 『아담이 눈뜰 때』
ꌨꌩ 장정일의 『너에게 나를 보낸다』
ꌨꌩ 나오며
ꌨꌩ 포스트모던 소설의 한계
ꌨꌩ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던 소설은 나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한 마디로 우리가 과거(?) 또는 그 동안 가지고 있던 기존의 미학적 관습에서 벗어 나고자하는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다. 좀더 전문적인 이의 견해를 빌리자면, 서종택은 ‘오늘의 세계에서의 우리들의 삶의 방식이나 상상력의 방식들과는 더 이상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없게 되었다는 의식이 전제된 데서 비롯되었다 이승훈 외 지음(1994),『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학비평』,「포스트모던 소설의 의미와 한계-서종택」, 고려원, p. 200.
’ 고 하였다.
그런 의식 중에서도 성적 욕망의 상품화는 후기자본주의 시대의 핵심적인 특징이자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 이 부분은 상품광고에서 빈번하게 性이 상품화되고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사실, 이는 비단 광고 뿐 아니라 8,90년대 이후부터 소설들 속에서도 그 같은 성적 욕망들이 현저하게 비집고 들어오기 시작한다.
본인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중에서도 바로 이 부분을 다루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수경(1990),『유죵』, 열음사.
나병철(1999),『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을 넘어서』, 소명출판.
나병철(1996),『한국 문학의 근대성과 탈 근대성』, 문예출판사.
백지연(2001),『미로 속을 질주하는 문학』,「아담의 글쓰기, 환유적 욕망의 변주」, 창작과 비평사.
오양호(2002),『신세대 문학과 소설의 현장』-「장정일과 포스트 모더니즘」, 집문당.
이승훈 외 지음(1994),『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학비평』,「포스트모던 소설의 의미와 한계-서종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