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평론] 예술은 사기다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4.10.29 | 최종수정일 2018.04.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술은 사기다.

이 말은 백남준이 말한 유명한 멘트 중 하나이다. 백남준은 이 멘트를 부자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예술은 가치가 없다던가...부자들만을 위해 존재하는 예술의 편협성에 대해 비판하려는 의도에서 사용한 말로 알고 있다. 사실 맞는 말이다. 예술은 시대를 막론하고 돈이 없는 자들을 위해 존재했다기 보다도 소위 돈 있고 힘있는 자들의 정신적 유희를 만족시키기 위해 태어난 것이다. 하지만 백남준이 이 말을 어떤 의미로 사용했건 간에 나는 좀 다르게 이 말을 해석해 보겠다.
나는 이 말을 처음 들었을 때, 백남준이 어떤 사고나 이론을 가지고 한 말인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말은 내게 강렬한 암시 혹은 영감을 주었다. 듣자마자 '맞아! 예술은 사기야!'라는 말을 혼자 중얼거렸기 때문이다.

중략...
다시 말해 예술이란 글이나 말이 아닌 오감을 통한 설득이라 나는 감히 정의한다. 논설문은 문자란 매체를 통해 이성을 자극하지만 예술은 시각, 촉각, 청각을 자극하여 감정에 간접적으로 호소를 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로는 후각이나 미각을 자극하는 요리도 그 범주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예술 속에 담겨 있는 철학은 과연 어떤 의미가 있기에 사람들의 지적 유희의 만족을 시켜 주며, 동시에 구매욕을 불러 일으켜 경제적 가치를 파생시킬 수 있었을까?

중략...
백남준을 잠시 살펴보도록 하자.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 또는 레이저 아트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낸 이 시대의 위대한 작가 중 하나이다. 그는 아방가르드에 눈뜸으로써 많은 작가들과 교류를 시작했고 그 와중에 비디오 아트를 일구어 냈다. 그는 확실히 다른 작가들과 다른 면을 지녔다. 끼가 너무 넘쳐서 인지 도끼로 피아노를 부수며 관람석에 내려와 케이지의 넥타이를 자르는 등 기존의 관념을 철저하게 때려 부셨다.

중략...
나는 예술품은 철학적 논증을 통해 이런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백남준의 '예술은 사기다'란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훌륭한 예술가의 작품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격을 매기자면 높은 이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작품은 그러한 구매자들에게 '착각을 통한 행복'을 선사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중략...

참고 자료

백남준과 구스타프 클램프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미술비평] 뒤샹과 백남준을 통해 본 예술이란. 3페이지
        예술사기이며 철학 논증은 그 사기를 교묘하게 포장시켜 주는 훌륭한 마케팅 법이라 생각한다. ... 백남준이 유명한 것도 이러한 철학인 설득력 때문일 것이다. 나는 예술 ... 정신 의미나 철학 교의에서 보다 反예술예술이라는 아이러니를 던져
      • 한글파일 [미술사학] 그륀더차이트의 미술사학 4페이지
        영역에서 번영기. 미술사학도 의사 과학에 가까워짐. 창조 조형예술 ... 독일 예술학의 중요한 대표자가 바로 사기꾼이었다며 그를 비난. 유스티는 ... . 1853년에는 귀스타브 플랑슈(1801∼1857)는 철학 화가로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미술평론] 예술은 사기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