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한국유학의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4.10.11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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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학의 성격.
●유가의 전래와 수용과 그 활용.
●통일신라의 유학.
●고려시대의 유학.
본문내용
●유학의 성격.
농경사회 이데올로기로 볼 수 있다. 즉, 가부장적 사회 규범의 총체이다. 따라서 효와 예가 중시된다. 이는 동기의 순수성과 결과의 타당성을 부여한다. 그리고 공자에 의해 합리화, 정당화된 중국의 전통적인 규범의 총체라 볼 수 있다.
한나라 이후 유학의 관학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권력행사의 경제성과, 명분의 확보를 하기 위해서 이다. 이유를 보면 당시 시대적 상황이 혼란스러웠고 도가가 영향력이 높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효와 예와 충을 강조하는 유학을 제국의 통치이념으로 성립하기에 가장 적절하였다. 따라서 당시 유학이 어용유학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황제 권력 행사의 정당성안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당시부터 오륜적에서 삼강적으로 수평에서 수직으로의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그리고 사상의 변질이 이어지는데 이는 동중서에 의하여 유가와 음양가가 섞이게 됨으로써 그렇다. 따라서 순수유학과는 다르며 신비주의적 내용이 포함되게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