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캐릭터 산업
- 최초 등록일
- 2004.09.19
- 최종 저작일
- 2001.04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응모분야
2. 탐방주제
3. 주제선정 배경 및 탐방의 필요성
1) 캐릭터 산업의 개념
2) 캐릭터의 산업화 및 특징
3) 캐릭터 산업의 등장 배경 및 일본의 발전원인
4) 우리 나라 캐릭터 산업의 현주소
5)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 발전 모델과 대응방법에 대한 우리조의 생각
4. 탐방기관 : 산리오(Sanrio)사(일본)
5. 탐방일정
1) 1일차 ~ 3일차
2) 4일차 ~ 7일차
3) 8일차 ~ 11차
4) 12 ~ 13일차
5) 13일차 저녁 ~ 14일차
6. 조원간의 역할분담 및 준비일정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 이란 그 목적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입력, 시장의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 등의 특징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데 있으며,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의 일반적인 외형상의 특징보다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갖고 있는 강한 개성을 재품 또는 서비스에 이전시켜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캐릭터산업의 주요 특성으로 우선 'Non Sex, Non Age, Non Generation' 을 들 수 있다. 또한 캐릭터로서의 높은 사업적 가치(Value)를 인정받고, 일단 캐릭터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기간에는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둘째, 아이템의 극대화와 다양화로 브랜드를 차별하는 점과 하나의 브랜드가 아닌 Total-Shop에서 Multiple한 Shop의 재구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일본 디즈니 스토어는 평균3천여종의 상품을 구성한다. 셋째, 종합 엔터테인먼트 상품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각종 매체와 오락, 휴양지등 위락시설지도 확대할 수 있는 점과 공간과 매체로 캐릭터 비즈니스에서 시너스 효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예를 들면 디즈니사의 만화영화, 디즈니랜드를 뽑을수 있다. 구조적인 면에서 캐릭터 사업주체는 저작자(Licensor), 대행자(Sub-Licensor), 상품화권자(Licensee)로 구성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