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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화와상징체계_주몽 신화에 대한 보고서

라이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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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4.02.12
최종 저작일
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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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주몽’에 관하여
2) 주몽 신화
3) 주몽 설화에 반영된 설화적 장치
4) 주몽 설화에 반영된 상징적 요소
5) 현대사회에서의 주몽 설화
6) 주몽 설화의 교육적 가치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22년, 최완규 드라마 작가가 경상도의 한 교도소에 수감 중이라고 알려지면서 기성세대를 중심으로 충격을 준 사건이 있다. 정확한 경위는 알 수 없으나, 그는 지난 2018년 사기, 상습 도박의 문제로 2년을 복역한 바 있고 국세청에서 발표한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에 이름이 오르기도 한 적이 있으니 다들 그저 짐작만 할 뿐이다. 1020 세대에게는 낯선 이름인 이 작가의 복역 소식이 무슨 이유로 20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3040 세대를 넘어 60대 이상의 국민들에게도 충격을 주었을까? 바로 그가 집필한 여러 드라마가 국민적 사랑을 받았던 이른바 ‘국민 드라마’였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는 드라마 ‘주몽’이 있는데 '허준'‧'주몽' 드라마 작가, 현재 교도소 수감 중 '충격'. (2022.05.20.).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579184.
, 주몽은 시청률 51%라는 수치를 기록 연예 박탐희 "'주몽'이 최고 시청률…前남편들 많이 다녀가" (백반기행)[전일야화]. (2023.04.23.).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566634.
하며 그 시절을 살았던 이들에게 추억의 드라마였던 터라, 아마 충격은 더욱 컸을 것이다.
국민의 2명 중 1명은 보았다는 이 드라마 ‘주몽’은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고구려의 건국 시조 동명왕의 건국 신화에서 시작된 드라마다. 도대체 이 ‘주몽 신화’라고 하는 것이 무엇이기에 현대에 이르러 드라마화가 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작품으로 재탄생하기까지 했었는지에 대해 본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몽’에 관하여

우선 주몽 신화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 신화의 주인공인 ‘주몽’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주몽’이 이름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몽’이라는 것은 부여의 속어에서 나온 말이다.

참고 자료

'허준'‧'주몽' 드라마 작가, 현재 교도소 수감 중 '충격'. (2022.05.20.).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579184.
연예 박탐희 "'주몽'이 최고 시청률…前남편들 많이 다녀가" (백반기행)[전일야화]. (2023.04.23.). https://www.xportsnews.com/article/1566634.
두산백과. 동명성왕. (2023.10.2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084156&cid=40942&categoryId=33375.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난생설화. (2023.10.24.).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32668&cid=46643&categoryId=46643.
한철호 외 7인. 미래엔 ‘한국사’ 교과서.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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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넷. 성왕. (2023.10.24.). http://contents.history.go.kr/front/nh/view.do?levelId=nh_006_0030_0030_0010
[ESG 경영] 펄어비스, 게임으로 한국 문화 널리 알린다...검은사막에 '아침의 나라' 업데이트. (2023.10.19.). http://www.greened.kr/news/articleView.html?idxno=307298.
젊은 계층 “통일 필요없다” 부정적 인식 커졌다. (2021.04.29.). https://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10980.
이동철. (2005).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의 교육적 접근-형성배경과 용신신앙을 중심으로-. 남도민속연구, 11, 133-172.
최윤정. (2014). 탈북이주민을 위한 문화교육의 한 방향 - <단군신화>·<주몽신화>를 중심으로. 韓國古典硏究, 29, 67-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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