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의 메타포를 사용하여 사례 조직을 설명한다
- 최초 등록일
- 2024.02.08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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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8개의 메타포를 사용하여 사례 조직 설명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 설명
2. 조직 분석
(1) 기계 메타포
(2) 유기체 메타포
(3) 두뇌 메타포
(4) 문화 메타포
(5) 정치 메타포
(6) 심리 감옥 메타포
(7) 변동 및 변혁 메타포
(8) 지배 메타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행태론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과학적 관리론이나 인간관계론에 의해 조직을 구조화하고 분석해왔다. 이러한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은 조직 분석에 있어서도 편향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양한 인간관계와 인간의 행태, 의사결정과정을 중심으로 행정과 조직을 분석하고자 행정행태론이 등장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전적인 인간관인 기계적 인간관을 비판하는 인간관계론을 계승하면서도 논리실증주의를 바탕으로 인간관계론의 비과학적인 측면을 지적하면서 행정의 과학적 규명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관계론에서 말하는 인간관을 계승하면서 인간관계론의 한계였던 비과학성을 보완하고자 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행정행태론에서는 의사결정과정을 행정행태의 핵심으로 보고, 행정과 관련된 인간 간의 심리적인 과정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조직이나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특성, 이념, 가치관 등에 의해 조직이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고, 의사를 결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행정행태론에서 조직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한 8개의 메타포를 바탕으로 ‘트리플래닛’이라는 사회적 기업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직 설명
‘트리플래닛’이란 2010년 창업한 소셜 벤처 기업이다. 창업주인 김형수 대표가 대기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범국가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안하던 중, 세계인을 대상으로 나무를 심게 만들 방법을 게임을 통해 실현해보고자 창업하였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나무와 숲이 많이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게임 이용자가 게임을 통해 가상의 세계에 나무를 심으면, 해당 기업이 실제 현실에 나무를 심게끔 가상 세계와 현실을 연동한 것이다. 기업명과 동일한 이름의 스마트폰 게임을 2010년 출시하자마자 UN 사막화방지협약에 따라 공식 어플로 지정되었다. 해당 게임이 대중의 인기를 끌자,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직과 사업을 확장하였다.
참고 자료
『행정행태론』 강의교안.
“트리플래닛”.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D%8A%B8%EB%A6%AC%ED%94%8C%EB%9E%98%EB%8B%9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