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사 ) 불교미술의 한반도에 끼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23.08.21
- 최종 저작일
-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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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불교미술과 미술사 연구의 역사
II. 본론
1. 불교미술의 특징
2. 한국의 불교 미술
3. 한국의 효 사상을 드러내는 불교 미술
4. 대북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불교 미술
III. 결론 - 결과 요약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불교미술과 미술사 연구의 역사
우리나라의 미술사 연구는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의 미술사 연구는 80년대 중반 이후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 불교 미술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불교미술은 조각, 불화, 공예, 건축 등으로 그 종류를 나눌 수 있고 이들은 미술사 연구가 주목하는 각각의 대상이 된다. 2013년 정우택은 불화와 조각 부분에 국한하여 불교미술을 연구한 바가 있고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언급한 바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불교미술연구는 연구 주제의 다양화와 심층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불교미술연구는 한국미술사와의 다른 분야는 불론 불교사, 사상사, 역사학, 민속학 등의 인접 학문과의 연관성을 탐색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문헌 자료가 적은 시대와 작품에 대해서는 실물에 기반한 철저한 분석과 양식의 규명이 필요하며, 관련 사고가 있는 경우에는 철저한 검증을 기반으로 한 연구 방법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또한 문자 자료의 발굴과 해석이 꼭 필요한 것임을 과제로서 언급했다. 나아가 인접 학문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언한 바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불교 미술에 대한 연구는 높은 수준에 올라 있고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인접학문에 대한 연구도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불교미술사의 하나의 과제로서 남아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한반도에 속해 동아시아권에 들어가며 불교의 영향을 받은 국가 중 하나이다. 즉, 불교미술은 한반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연구는 불교미술 자체에 대한 연구보다는 그 양이 적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불교미술사와 인접학문의 관련을 짓고자 한다. 요컨대 불교미술이 한반도에 끼친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서 불교미술에 대한 이해를 한 층 넓히고자 한다.
II. 본론
1. 불교미술의 특징
Jon 과 진경환이 2011년에 수행한 연구는 한국 미술과 불교를 엮어서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정우택, “불교미술사-그 성과와 과제”, 2013, 한국불교학
Jon Cater Covell, 진경환, “한국 미술의 뿌리와 불교”, 2011, 한국전통문화연구
육제하, “한국의 불교미술”, 2008
최선아, “효(孝) 실천으로서의 불교미술 - 석굴암, 불국사 창건 목적과 관련하여 -”, 2014, 신라문화
최성은, “불교문화재의 대북교류에 관한 고찰-불교조각과 석조문화재를 중심으로-”, 2013, 한국불교미술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