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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아시아를 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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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03
최종 저작일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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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 아시아를 품다

인도에서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한국에서 일본으로 불교가 전파되고 정착되는 과정의 연구내용

목차

Ⅰ. 요약서
1) 내용요약

Ⅱ. 본론
1) 한반도로 전래된 불교
가. 석가(Budda)와 인도의 불교
나. 불법(佛法)은 왕법(王法)의 아래로, 황제의 불교
다. 중국화 된 불교, 삼국에 전해지다
라. 불교의 전파가 늦어지다
2) 우리의 불교, 중국과 일본으로 전해지다.
가. 삼국, 통일신라의 불교, 중국으로
나. 일본, 부처의 가르침을 삼국으로부터 받다.
3) 원효, 불교의 논쟁을 해결하다
4) 인도에서 동아시아로 전파된 석굴문화
가. 인도 아잔타, 중국 3대 석굴, 한국의 석굴암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요약서
1) 내용요약
불교는 분명히 우리문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불교는 명백히 외래문화이다. 인도에서 발생한 외래문화가 중국을 통해 한반도로 전래되기까지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또 그러한 변화는 왜 일어났는지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한국의 불교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는 전래된 국가의 정치,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그 국가의 실정에 맞게 변모되기 마련이다. 아시아 불교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 불교, 황제의 불교라고 할 수 있는 중국 불교, 그리고 불교가 우리나라와 일본에 전래된 과정을 정확히 이해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불교는 단순히 수동적인 객체로서의 역할에 그치지 않았다. 불교의 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발전시키며 이 깨달음을 전파하여 주변국의 승려들을 교화하는 전파자의 역할도 하였던 것이다. 특히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는 선구자 역할과 동아시아의 논쟁을 해결하여 당시 불교계를 이끌어가는 개척자의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불교 전래와 전파과정을 이해해야만 우리 불교문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한반도로 전래된 불교
가. 석가(Budda)와 인도의 불교
불교 교류사를 이야기하면서 불교의 발원지인 인도를 가장 먼저 다루지 않을 수 없다. 물론 한국의 불교는 인도보다는 중국 불교의 영향을 받았지만 ‘인도-중국-한국-일본’의 교류를 설명하려면 인도의 불교사를 가장 먼저 다루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다.
석가(Budda)가 불교를 창시하였던 당시의 인도사회는 씨족공동체 사회가 해체되면서 수많은 국가들이 등장하였고 그러한 국가들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로서 도시가 성립되고 있었다. 새로이 성립되는 도시국가의 주인공은 크샤트리아 출신의 왕들과 평민출신의 상인들이었는데, 이 가운데 특히 크샤트리아 계급은 브라만 계급보다 현실적으로 더 강한 세력을 갖고 있었다. 석가가 바로 크샤트리아 계급 출신이었고 성장하고 활동한 무대가 주로 도시였기 때문에 그의 교설은 브라만을 대신하여 크샤트리아 계급의 세속적 권위나 상인들의 이익을 인정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1 - 삼국시대 (강봉룡, 서의식)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2 - 통일신라·발해 (강봉룡, 서의식)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3 - 고려 (이병희)
이야기 한국불교사 I - 삼국과 통일신라시대 (김현준)
불교사의 이해 (조계종 출판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 )
한국사 데이터베이스 ( http://db.history.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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