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주의 개념과 발전과정, 교육성격 및 교육과정, 의의, 교육원리,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3.08.05
- 최종 저작일
- 20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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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2. 항존주의의 발전과정
3. 교육성격 및 교육과정
4. 항존주의의 의의
5. 교육원리
6. 항존주의의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대한민국의 교육은 학생들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거나 진리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전문 직업인의 양성 혹은 대학 입시와 직결된 학업을 가르치는 데에 빠져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미국 대학 교육 역시 극단적인 직업주의, 전문적 고립주의에 빠져있고 초중등교육도 현재주의와 과학주의의 예찬에 빠져있다고 비난받고 있다.
허친스(R.M. Hutchins)는 현대의 문명이 중세이후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고, 이 위기와 혼란은 민주주의 개념의 혼란, 경험주의적, 실증주의적 경향과 과학주의에 오보된 진보주의 교육론에 기인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현대 문명의 물질 지상주의가 인간을 파멸로 끌고 가고 있기에 교육에서는 마땅히 과학 숭배주의, 활동 숭배주의, 사회 밀착주의를 추방해야한다고 하였다.
교육의 목적은 전문적인 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되게 하는 데에 있다. 이는 교육이 물질만능주의라는 현대 문명을 뒷받침할 경제성장을 이루게 하는 수단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교육이 수단이 아닌 교육 오직 그 본질에 목적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요구들에 일치하는 이론이 바로 항존주의이다.
‘항존’이란 용어는 일 년을 통해 계절마다 계속 피어나는 어떤 종류의 꽃에서 유래된 것으로 ‘영원성’을 의미한다. 우리가 배워야할 가치는 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그러한 가치를 배우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이다.
허친스(R.M. Hutchins)는 ‘교육은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는 지식을 뜻한다. 지식은 진리이다. 진리는 어느 곳에서나 동일하다. 그러므로 교육은 어디에서나 동일하다’라고 말을 했다.
이처럼 현대문명과 현대교육에 대한 항존주의자들의 비판은 그들의 철학에서 유래하고 있다.
항존주의자들은 교육의 제 1차적 목적은 물질이 아닌 이성 혹은 지성의 신장 또는 훈련이라고 강조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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