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그리스로마의 연극
- 최초 등록일
- 2004.06.1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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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그리스 연극
1)그리스연극의기원
2)그리스연극의비극
3)그리스희극연극
4)그리스 연극에서 코러스
5)그리스 연극의 무대
6)그리스 연극의 특징
7)그리스 연극의 연극사상에 영향
8)그리스 연극의 현대적 상연
2. 로마연극
1)로마연극의 기원
2)로마연극의 양식
3)로마의 극장과 의상
4)현존하는 극작품
5)로마연극의 발자취
본문내용
기록에 의하면 BC 534년에 비극의 창시자로 전해진 테스피스가 합창단을 중심으로 배우 한 사람과의 문답형식의 상연을 시도하였다는 유럽 최고의 기록이 있다. 그리스 연극은 BC 5세기를 전성기로, BC 3세기경까지 행해진 고대극의 전통이 로마를 거쳐 서유럽 전체에 퍼져 유럽 연극의 원류가 되었다. 아테네의 최성기인 BC 5세기는 세계 연극 사상의 황금기였다. 당시는 매년 3월에 행하는 주신 디오니소스의 제사인 춘기대제(春期大祭:大디오니시아祭)에 비극을, 겨울에 행하는 전원제(田園祭:레나이나祭)에 희극을, 각기 3인 또는 5인 작자의 경작형식(競作形式)으로 상연하였다. 이것은 아크로폴리스 언덕의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 극장에서 신관의 주관 하에 1만 7000명이 넘는 관중을 모아 행하는 국가적 행사였다. 5인의 심판관이 평가하여 1등을 한 작자는 커다란 명예를 얻었다. 특히, 예선을 통과한 작자에게는 각각 돈 많은 사람이 딸려서 일체의 상연 비용을 부담하고, 합창대의 편성, 의상의 준비 등을 담당하였다. 작자는 합창대의 훈련, 가면을 쓰고 반장화를 신은 배우의 연기지도, 가창부의 작곡 등 연출 전반을 담당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