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건강교육] 건강교육발표

*혜*
최초 등록일
2004.05.08
최종 저작일
2004.05
4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말 열심히 했어요^^ 자료도 충분하고
연극대본이나 인터뷰 내용도 있고 분명히 도움이 되실 거예요

목차

1. 보건교육 궤도 내용
2. 고혈압 문헌고찰(보건교육시 자료)
①고혈압의 정의 및 현황
②고혈압의 위험요소
③고혈압의 합병증과 그 심각성
④고혈압의 예방 및 관리 - 식이, 운동
3. 평가 자료
①설문지
②결과분석
③인터뷰 내용
4. 연극 대본
5. 진천 보건소 실습 내용
6. 정신 보건 실습 내용
7. 역할 분담
8.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자료 출처

본문내용

2)결과 분석

우리 조가 준비한 보건 교육을 받으신 분은 주민 5분과 교육담당 선생님1 분 이셨다. 그중 설문지에 답해준 분은 3분이고 나머지 분은 설문지를 작성해 주시지 않으셨다.
설문지 결과를 분석해 본다면,

1번 문제 : 혈압의 정상범위와 고혈압의 정의에 대해서도 많이 들어보신 것 같았다. 그리고 보건 교육시 빨간 밑줄을 그어 강조를 한 영향 때문인지 모두 140/90이라고 정답을 써주셨다. 고혈압의 정의(통상 140/90mmHg를 정상범위의 상한으로 하고 그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한다.)를 말할 수 있다는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번 문제 : 연극을 통해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의 그림을 직접 그려 하나하나씩 들고 왜 고혈압에 좋은지, 왜 고혈압에 나쁜지를 설명해 드렸다. 결과적으로 한분을 제외하고 좋은 음식을 모두 체크 해주셨는데, 한분은 김치, 찌개가 좋지 않다고 설명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잘못 체크해주셨다. 항상 먹어오던 음식이여서 그런지 아직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신 것 같다. '고혈압 아무나 고치나'라는 개사한 노래를 더 확실히 반복해서 가르쳐 드리고 집에서도 자주 부르고 실천케 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3번 문제 : 고혈압의 중요 합병증을 파악하였다. 고혈압의 합병증 중 가장 빈번한 뇌졸중(중풍), 심부전 등의 답을 얻어낼 수 있었다. 합병증의 심각성을 강조하여 말한 결과 합병증을 기억하고 직접 쓸 수 있었다. 합병증을 두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는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4번 문제 : 예라는 답이 많았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시범을 보일 때 모두 잘 따라해 주셨고, 집에서도 고혈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팜플렛 역할을 하는 부채를 만들어서 드렸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한다. 부채의 뒷면에 적힌 운동 방법을 보고 집에서 운동을 스스로 시행해 볼 것이라고 답하고 있다.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할 수 있다는 목표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5번 문제 : 이 문제 역시 연극을 통해 위험요인을 보여드렸었다. 그래서 한 분을 제외하고 모두 답을 잘 해주셨는데, 한분만 '저염식이'에 체크를 하셨다. 여쭈어보았더니 '저염식이'의 말뜻을 이해하지 못하셔서 그렇다고 말씀하셨다. 고혈압의 위험요소를 알고 말할 수 있다는 목표에 상당수가 도달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궤도 설명 중간에 운동 시범을 하여 지루하지 않게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었고, 궤도의 설명을 주축으로 이론을 잘 이해한 뒤, 연극을 통해 더 실감나게 실생활과 비교하고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노래부르기를 통해 주민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다. 개사한 가사를 따라부름으로써 주민들이 내용이 훨씬 더 잘 기억될 수 있었다고 말한 것으로 보아서도, 함께 해볼 수 있는 매체나 수단을 이용함으로써 교육효과가 훨씬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3)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건강교육] 건강교육발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