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춘향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5.04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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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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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작품분석
1. 춘향전의 이본
2. 근원설화
3. 시대적 배경
4. 인물의 갈등구조
4-1. 춘향과 이몽룡의 갈등
4-2. 춘향과 변사또의 갈등
5. 주제
Ⅲ. 결론
본문내용
<춘향전>이란 용어는 구체적 이본으로서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작품을 지칭할 수도 있고, 여러 이본을 두루 일컫는 추상화된 작품들로서의 <춘향전군>을 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사실은 특히 후자의 측면에서 <춘향전>의 문예성을 비평하고 연구하게 될 경우, 가급적이면 다수의 이본을 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보편성이 규정되고, 이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개별 이본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배제할 수 없다. 개별 <춘향전>은 작품의 표제명에 있어서도 <춘향전>, <별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 <옥중화> 등을 그 변이를 보여 주고 있다.
<춘향전군>의 총체적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한 접근방법으로 다수의 <춘향전> 이본을 대표할 수 있는 몇몇 이본 계통을 크게 나누고, 이를 중심으로 한 <춘향전>의 보편성을 이해하는 방법이 있다.
작품의 부분 소재가 아닌 총체적인 분위기에 따라서 계통을 구분한다면, 20세기 이전에 이루어진 40종 이상의 필사본 및 목판본 <춘향전>은 별춘향전계의 작품들과 남원고사계 작품들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들 두 작품군들은 시간적인 측면에서는 선후를 실증적으로 구분하기 어렵지만, 별춘향전 계통의 작품이 절대 다수의 이본을 남겨놓고 있고, 같은 계통본 속에서도 지속적인 변이를 보여온 것을 고려한다면 별춘향전 계통이 남원고사 계통보다 선행한 계통본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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