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심청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홍길동전, 주생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완월회맹연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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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Ⅲ. 고전소설(고소설) 심청전 작품분석
Ⅳ. 고전소설(고소설) 홍길동전 작품분석
Ⅴ. 고전소설(고소설) 주생전 작품분석
Ⅵ. 고전소설(고소설) 완월회맹연 작품분석
Ⅶ. 고전소설(고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본문내용
Ⅰ. 개요
작품의 제목은 주제를 드러내거나 내용을 집약할 뿐 아니라 해당 작품을 다른 작품과 구별하게 하는 주요한 기능을 갖는다. 특히나 기왕의 소설을 새로운 텍스트로 출간하는 구활자본 고전소설에서는 제목을 정하는 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서 필사본이나 방각본은 물론 선행 구활자본을 의식하여 고심한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작품의 유명도에 의지하느냐 새로운 작품을 바라는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느냐에 따라 변화의 폭이 결정된다고 하겠는데, 이를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 중 략 >
Ⅶ. 고전소설(고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사씨남정기는 17세기 후반 김만중에 의해 창작된 소설이다. 고소설을 대상으로 한 소설사의 논의에서 17세기는 그 이전 시기와 양적 혹은 질적으로 구별되곤 했는데, 이와 관련하여 사씨남정기를 다시금 문제삼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제기하고자 하는 문제는 ‘17세기 소설사에서 사씨남정기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라는 것인데, 이러한 질문을 새삼스레 제기하는 이유는 17세기 소설사에서 사씨남정기가 차지하는 위상이 제대로 자리매김 되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17세기 소설사가 이룩한 성과의 하나로 사씨남정기가 정당하게 인식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동일한 작가에 의해 창작된 구운몽의 경우에는 그 내용적형식적 측면에서 이룩한 성취가 다양하게 규명되고, 소설사(문학사)에 그 성취가 빠짐없이 기술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사씨남정기의 경우에는 소설사(문학사)의 기술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기술된다고 하더라도 그 목적의식적인 창작 동기만이 주로 거론될 뿐이었다. 더구나 최근의 연구는 사씨남정기를 규범적 인식을 주제적 의미로 담아내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하면서, 사씨남정기와 창선감의록의 유사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창선감의록이 창작된 후 사씨남정기가 창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면서, 사씨남정기는 더 이상 그 독자적인 작품적 성취를 내세우기 어렵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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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수장(2012), 춘향전에 담긴 일상의 역사현실과 비판의식, 진단학회
이문규(2009), 허균·박태원·정비석 홍길동전의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이지선(2011), 주생전의 애정 인식 양상과 작가의식, 충남대학교
이현주(2011), 완월회맹연 연구, 영남대학교
최운식(2007), 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