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개론] Ubiquitous 시대와 그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04.04.26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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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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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유비쿼터스의 개념)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2. 유비쿼터스는 무엇을 바꾸게 되는가?
Ⅱ. 본론 (유비쿼터스의 실용)
1.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2.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3가지 흐름
3. 유비쿼터스로 인해 생길 변화
4. 유비쿼터스의 현재와 진행상황
5. 기업별 유비쿼터스의 발전상황
6. 미래의 유비쿼터스
7. 유비쿼터스의 미래가 가지고 올 문제점
Ⅲ. 결론 (주장 및 견해) – 참고문헌
1. 우리의 자세
2. 나의 견해
본문내용
I. 서론 (유비쿼터스의 개념)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산업혁명 그 이후 정보혁명을 거쳐 이제는 제 4의 혁명이라 불리는 유비쿼터스 혁명에까지 왔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유무선을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수 있다는 개념으로 라틴어에서 유래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이며,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있는 자연 상태를 의미하며, 세간에는 모든 곳에 있다 여기 저기 산재되어 있다 우리 주위의 사물 안에 퍼져서 존재한다라는 식에 의미와 IT업계에서의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한다라는 의미를 부여 받고 있으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줄임말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개념은 미국 제록스 팔로 알토 연구소(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1988년 처음 만들어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창자이자 대부라고 불리는 마크 와이저(1952~1999년)는 오랜 시간동안 다가올 미래의 전자문명의 화두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했다. 분명 지난 30여년 동안 설계되고 문명을 지배해온 컴퓨터 시스템과는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겠는가 아침에 현관에서 신문을 집어 들거나 출근시 구두주걱으로 구주를 신을때의 느낌으로 사람과 사물간에 인터페이스가 어떤 거부감도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렇게 되려면 인간과 컴퓨터 그리고 네트워크가 서로 조화돼 나타날 지극히 인간화된 기술(calm technology)이어야 하지 않을까등 수 많은 추론과 질문을 던져보다가 1993년 논문을 발표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언제 어디서든지 컴퓨터에 엑세스가 가능한 세계라고 정의를 내렸다. 유비쿼터스의 그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도 서>
● 사카무라겐, "유비쿼터스 컴퓨터 혁명", 동방미디어, 2002년
● 리처드 헌터, 윤정로 외 "유비쿼터스", 21세기북스, 2003년
● 아라카와 히로키,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전자신문사, 2003년
● 이근호외, "유비쿼터스 컴퓨팅 핸드북", 진한도서, 2003년
● 하원근외,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 3공간”,전자신문사, 2002년
<인터넷 사이트>
●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센터 http://www.keti.re.kr/ubiquitous
● 아이 위클리 http://www.iweekly.co.kr/
<기타참고자료>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 노무라총합연구소 저 ; u-네트워크연구회
● The implementation of jini-based Ubiquitous environment and service for wearable computers
- 류대희; 학위논문(석사)
●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12)UFID프로젝트
- [전자신문]03/24 10:47
● 인텔의 차세대 핵심산업은 바이오․로봇․유비쿼터스
- [전자신문]03/22
●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 아라카와 히로키․히다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