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장애 사례 개념화 하기
- 최초 등록일
- 2023.03.03
- 최종 저작일
- 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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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박장애 사례 개념화 하기
<과제명> '자신의 주변 혹은 언론에 보도된 내용 중에 '도박장애'에 대한 사례를 찾아 개념화를 하고, 조치의 예를 적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박장애 사례
2. 도박장애 개념화
3. 조치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박은 불확실성에 근거를 두므로 승패를 예측할 수 없고 우연에 의하여 승패가 결정된다. 또한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자기 의지에 따라 행해지는 놀이의 유형으로 재정에 대한 경쟁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도박은 금전을 획득하며 놀이를 즐기는 두 가지의 속성을 가지는데 자신에게 가치 있는 어떤 것을 그보다 더 큰 가치가 있는 다른 것과 교환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운이 작용해 그 결과가 불확실하지만 게임에 내기를 거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도박장애는 사행활동, 도박 활동이 개인, 친구, 가족을 포함해 의미 있는 다른 사람이나 직장을 비롯하여 조직과 지역사회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재정적, 법적 문제나 폐해를 일으켜 이를 조절하려고 하나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반복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도박장애는 DSM-4에 의해 충동조절 장애에서 하나의 하위 범주로 병적 도박을 분류한다.
참고 자료
전주성, 2017, 도박장애와 알코올사용장애의 공존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p.10~14
"죽어야 이 경마를 벗어나지"…오늘도 기초연금 다 날렸다, 안승진, 세계일보, 2017.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