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와 감상] 고전파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4.02.03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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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파 음악의 특징
2. 대표적 작곡가
- 글룩
- 하이든
- 모차르트
- 베토벤
3. 감상악곡
- 클라리넷 5중주 가 장조 (모차르트)
- 전원 (베토벤)
본문내용
□ 고전파 음악의 특징
이 시기에는 유럽 일대에 인간적, 자연적 이론을 존중하는 계몽사상과 합리주의의 영향으로 음악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즉, 교회 위주나 대위법적인 기법 일변도의 양식에서 벗어나 음악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바뀌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화성법적인 기법을 위주로 하여 조화와 통일성, 형식미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특히 두 개의 대조되는 주제가 전개되는 방식의 소나타 형식이 발달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협주곡, 교향곡, 독주 소나타 및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음악 양식이 생겨나게 되었다.
□ 대표적 작곡가
* 글루크 (C.W.Gluck, 1714~1787) : 독일 태생의 글루크는 그 당시의 오페라를 아리아 중심의 음악적이고 극적인 오페라로 개혁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르페오와 유리디체’ 등 50여 개의 오페라와 4개의 발레곡, 기악곡 등이 있다.
* 하이든 (F.J.Haydm, 1732~1809) :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리 우는 하이든은, 교향곡뿐만 아니라 소나타 형식을 완성시켰으며, 근대 관현악 편성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라토리오 ‘ 천지창조’, 현악 4중주곡 ‘종달새’, 교향곡 ‘고별’, ‘놀람’, ‘시계’, ‘군대’, 피아노 소나타 등이 유명하다. 특히 1797년에 출판된 현악 4중주곡 ‘황제’는 2악장에서 오스트리아 황제를 찬양하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 이 가락은 그 후에 독일 국가로 불리우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