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어원적 고찰과 성경적 이해
1. 어원적 고찰
2. 구약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3. 신약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Ⅱ. 20세기 신학자들의 이해
1. 칼바르트의 이해
2. 한스 큉의 이해
Ⅲ. 교회성장의 종류와 원리들.
1. 교회 성장의 종류
1) 내적성장-질적성장
2) 팽창성장-양적성장
3) 확장성장
2. 교회성장의 원리들
1) Donald A. McGavran의 성장원리
2) Peter Wagner의 성장원리
3) R. Stedman의 성장원리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어원적 고찰과 성경적 이해
1. 어원적 고찰
오늘날 우리가 교회라고 부르는 용어는 그리스어 의 번역이다. 바울은 교회 공동체를 부를 때 주로 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이 단어는 그리스어 동사 (부르다)와 전치사 와의 복합동사인 에서 파생된 것으로 "---로부터 불러내다"라는 어원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라는 이 말은 에베소 사람들이 사도 바울에게 난동을 부린 이야기에서 나오듯이 세속 희랍어에서도 사용된 말이다. 는 "불려 나온 사람들"이고 이 불려 나온 사람드르이 모임이며 백성들의 집회이다. 따라서 가 직접의미하는 것은 -아무리 종교적 의미를 가미한다하더라도- 정치적 집회이지 신성한 종교의식의 집회는 아니다.
원래 는 고대 도시에서 시민들 전체의 회합을 지칭하거나 혹은 법률로 지정된 업무를 실행하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구성된 시민들의 회합을 지칭하는 말이었다.이 단어는 그리스도교가 처음으로 사용한 다어가 아니라 이미 헬라 세계와 70인 역에서 사용되었던 단어이다. 로버트슨은 '본래 는 고향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이었다'고 했으며 트랜취는 이 단어에 구별의 개념을 추가시켰다. 가 처음에는 구별의 개념을 가진 단어였지만 후대의 사용에서는 그러한 구별의 개념이 사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는 회중 또는 부름을 받은 회중이란 뜻이었는데 후대로 가면서 단순한 회중이나 집회를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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