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경적 교회론에 대한 소논문 입니다.
목차
I. 서론 1
II. 본론 1
1. 교회의 성경적 정의 1
1) 구약에서의 정의 1
2) 신약에서의 정의 2
2. 성경적인 교회상 3
1) 하나님의 백성 3
2) 그리스도의 몸 4
3) 성령의 전 4
III. 결론 5
IV. 참고문헌 6
본문내용
I.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승천 그리고 성령의 강림을 통해 시작 된 것이 교회이다. 초대 교회 시대에는 영적, 인적 등 모든 면에서 놀라운 속도로 부흥하며 복음 퍼져나간 것을 사도행전을 통해 우리는 알 수 있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으로 하나 되고 연합된 진정한 공동체였고, 세상의 모범이 되고 존경을 받는 공동체였다. 하지만 현대의 교회는 외형적으로 성장, 부흥한 것 같지만 과연 교회 내면적으로 진정한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연합되어져 있을까? 진정으로 사랑으로 하나 된 공동체 인가? 그렇다면 왜 현대의 교회들 안에서 분열과 다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왜 교회 밖에 있는 이들에게 비난을 당하는 것일까?
교회의 진정한 연합이 있기 위해서는 분명 성령의 도우심이 기본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현대 교회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한 것은 교회본질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현대 교회의 현실을 인식하면서 교회 본질에 대해 성경적 정의와 성경적인 교회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3) 성령의 전
다음으로 교회는 ‘성령의 전’이다. 바울은 교회를 성령의 전으로 묘사하고 있다. 신약시대에 교회를 존재하게 하신 이는 오순절 제자들에게 오시고 많은 무리를 회심시키시고 또 그들 가운데 여전히 거하신 분 바로 성령이시다. 즉 성령은 교회 안에 계시며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고 그의 생명을 교회에게 나누어 주신다.16)
교회는 단순한 인간적인 모임이 아닌 그리스도께서 거주하시는 곳, 즉 그리스도께서 교회 안에 영적으로 현존하시어 역사하시는 곳이다.17)
성령은 우리에게 우리의 모든 죄와 그 죄의 삯이 사망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를 선한 생각과 선한 행동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신다. 그러나 인간은 자유의지에 의해 성령의 역사를 거부할 수도 협력할 수도 있다. 성령의 역사는 강제가 아닌 설득에 의해 자유 의지의 협력과 동의를 얻어 성취된다. 하지만 교회의 본질은 성령의 전으로서 믿는 자들이 함께하는 성령 공동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령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미 교회가 아니다.18)
용서받을 수 없는 죄에는 성령 훼방죄가 있다. 성령의 지배를 받아야만 하는 교회가 그렇지 않는다면 그것은 성령 훼방죄이고 용서 받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진정한 교회는 성령의 지배를 받으며 성령에 따라 움직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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