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문제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2.07.13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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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학교사회복지문제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보고서
내용: 여러분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한 학기 동안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이제는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를 하고자 한다.
<구성>
1) 학생들이 접하고 있는 문제 중 관심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조사를 하여 문제제기를 하고,
2)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조사와 각 부분에 대한 본인의 평가와 개선, 제안 내용을 쓰도록 한다. 일반적인 소개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내용으로 서술하도록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생들의 도박 문제
2. 학생 도박 예방 교육 프로그램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개선 제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박은 금품을 걸고 승부를 다루는 게임으로 불확실한 모험과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인간의 사행심을 자극하여 쉽게 중독으로 이어지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도박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은 성인들의 문제라고 생각되었으나, 스마트폰이 보급된 이후 지금은 청소년 집단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어 학교 사회복지의 중요한 개입과제로 언급되고 있다.
청소년은 경제적 능력이 성인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도박을 하더라도 성인만큼 심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현재 거래되는 도박의 액수가 예상과 다르게 절대 적지 않으며 청소년기 도박행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더 큰 도박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성인보다 더 쉽게 문제행동을 보이는 특성이 있어 성인보다 도박 중독에 매우 취약하다.
현재, 이러한 학교청소년들의 도박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학교사회복지에서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평가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청소년 도박의 실태를 알아보고 학교사회복지에서 청소년 도박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실시되고 있는지 조사하여 이를 평가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제언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생들의 도박 문제
1) 실태
스마트폰이 청소년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으면서 굳이 사설 게임장을 가지 않더라도 쉽게 도박 게임 앱을 통해 도박을 시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대전유성경찰서「사이버도박 예방교육(청소년대상)」
https://www.youtube.com/watch?v=LnQDVh3ucaQ
경상남도교육청, 『중고등학생을 위한 도박중독예방길잡이』, 경상남도교육청, 2020.
이슬행, 이성규, 나지훈, 「청소년의 도박접근성과 도박문제 수준과의 관계에서 비합리적 도박신념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27(5), 2020. pp.63-87
김진영, 이세림, 전종설, 「청소년 도박문제 관련요인: 온라인과 오프라인 도박경험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2021. pp.316-337.
권선미, 「[청소년 도박의 뒤끝]④ 친구 따라 중독되는 아이들…출구는 '감감'」, 연합뉴스, 2020.08.22.
김민규, 「“청소년 도박 장소로 학교 만한 곳이 없어요”…」, 한국일보, 2019.09.24.
하지수, 「[조선에듀 오피니언]판 커진 청소년 도박, 예방교육도 변해야」, 조선에듀, 202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