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하여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6.27
- 최종 저작일
- 2022.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교육학개론
주제: 다음에 제시된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하여 논하시오.
제시문을 읽고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교육철학) 개체적 인간과 사회적 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Nietzsche, Adorno 주장이 갖는 각각의 의미를 교육의 개념적 정의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10점).
●(교육사회) 평등화론의 관점에서 제시문을 비판하시오(10점).
●(교육과정) 교육과정 세 관점 (학문중심, 인간중심, 변혁중심 교육과정) 중 하나의 관점을 선택하고, 그것을 토대로 제시문에서 제기한 교육적 위기상황의 극복 방안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교육철학
2. 교육사회
3. 교육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철학) 개체적 인간과 사회적 환경 간의 관계에 대한 Nietzsche, Adorno 주장이 갖는 각각의 의미를 교육의 개념적 정의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10점).
교육의 일반적인 정의는 ‘지식이나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을 의미한다. 조금 더 넓은 의미로는 ‘바람직한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교육의 일반적인 정의는 교육을 통해 인간을 더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그러나 제시문에서는 체제의 지나친 비대화를 통해 결국 개체는 ‘전체의 일부’로서만 기능할 수 있으며 개인적 주체성을 가질 수 없게 될 것을 우려했다. 이러한 사실은 결국 교육이 인간이라는 개체를 성장시킨다고 하는 그 의미를 퇴색시키며 목적을 잃게 한다. 다음으로는 니체와 아도르노의 주장이 가지는 의미를 교육의 개념적 정의에 근거하여 설명해 보았다.
니체는 교육을 인간의 주체적 구성이라고 정의하였다. 교육은 인간에게 수동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인간을 주체적으로 참여시키는 능동적 행위이다. 니체에게 교육 개념의 목표는 인간의 됨됨이를 배우는 것이었다. 니체는 교육의 기술 및 학술적 측면보다는 인성 배양의 측면을 강조하였다. 인간 교육의 주체는 개체의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체의 내부로부터 발현된 자아이다. 즉 교육은 니체의 철학적 질문과 같이 인간은 어떻게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며 주체적인 자기창조의 과정이다.
참고 자료
홍시현(2014), “교육속의 야만 – 니체와 아도르노의 교육 비판”, 니체연구 26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