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국제경영)
- 최초 등록일
- 2003.12.27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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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콘텐츠의 개념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
1) 문화진흥법에서의 콘텐츠 개념 정의
2) 문화콘텐츠의 정의
3. 문화콘텐츠산업이 중요성과 시장규모
1) 문화콘텐츠산업이 중요성
2) 문화콘텐츠 산업의 시장규모
4. 우리나라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방안
1) 우리나라의 정책방향
2) 정부의 핵심 추진내용
5. 국제화 및 해외 진출방안
1)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에 따른 문제점
2) 해외진출 추진과제
참고문헌
국제경영-우리나라 국제화 및 국제경쟁력 재고방안<문화콘텐츠관련>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세계는 지금 디지털화로 인한 융합 현상이 현실로 다가오는 시점에 있다. 기술적 융합은 산업간 융합 현상을 조장시키고, 이는 곧 문화콘텐츠 공급이 소수의 거대 기업에 의해 지배됨을 의미한다. 세계적 규모의 거대 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그 동안 별개였던 각 역량을 하나의 가치사슬 상에서 집중시키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추세라면 소수 초국적 기업에 의해 제작유통되는 문화콘텐츠 통제력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게 될 것이다. 기술적 융합에서 비롯된 융합현상은 위성 및 케이블, ADSL을 이용한 초고속통신망의 체계적 확장과 더불어 융합된 서비스 창출로 이어진다. 또 초고속통신망을 통하여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통신과 방송, IT 융합의 집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고 세계화를 통해 생활 깊숙이 자리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시대의 우리나라의 국제화 방안 및 국제경쟁력 재고방안을 한국문화콘텐츠산업에 관련하여 그 대안을 제시하기로 한다.
2. 콘텐츠의 개념 및 문화콘텐츠의 정의
1) 문화진흥법에서의 콘텐츠 개념 정의
① 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및 이들의 집합물
② 디지털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으로 표현된 모든 종류의 자료 또는 지식 및 이들의 집합물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인 형태로 제작 또는 변환된 것
④ 멀티미디어콘텐츠 : 부호,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과 관련된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복합시켜 새로운 표현 및
저장 기능을 갖게 한 콘텐츠
2) 문화콘텐츠의 정의
문화콘텐츠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산업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캐릭터,
출판만화, 영화, 방송 등과 관련된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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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