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미디어와콘텐츠 1~14 요약 +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3.10.10
- 최종 저작일
- 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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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주차 2교시 : 문화콘텐츠, 어떻게 할 것인가?
* 문화에서 상품으로
1. 비판적 관점
문화산업(Culture Industry) : 자본주의적으로 대량생산된 대중문화
관료제화한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윤의 도구.
사물화된 의식을 조장, 대중을 무력화 > 독점자본주의 체제의 유지 및 재생산 기능
2. 중립적 관점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문화적 성격의 상품과 서비스의 창조, 생산, 유통에 관련된 산업
전 지구적 규모의 시장을 둔 독점적 문화산업체들에 의해 주도됨
* 한국콘텐츠진흥원
- 설립배경 : 문화산업, 오락산업의 발달 > 경제적 가치 및 국가경쟁력, 국가 브랜드 설정
- 문화산업, 창의산업, 오락산업을 주도하는 국가기관
- 지자체별로 콘텐츠진흥원 설립, 지방문화의 새로운 인적, 물적 기반이 됨
* 문화산업 진흥 기본법
- 제1조(목적) : 문화산업의 지원 및 육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문화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정의) :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산업 (영화, 비디오물 / 음악, 게임 / 출판, 인쇄, 정기간행물 / 방송영상물 / 문화재 / 산업디자인을 제외한 예술 / 디지털문화콘텐츠, 사용자제작문화콘텐츠 및 멀티미디어 문화콘텐츠의 수집, 가공, 개발, 제작, 생산, 저장, 검색,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 / 전통문화 자원 활용 산업)
- 공공문화콘텐츠 : 공공기관 및 국공립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보유, 제작, 관리하는 콘텐츠
- 에듀테인먼트 : 문화콘텐츠를 유기적으로 복합시켜 기획 및 제작된 것으로 교육적 활용
* 문화콘텐츠의 트렌드 5가지
- 복합화
- 융합
: 기술적 융합 (방송과 통신) / 문화적 통합 (기존 콘텐츠가 새로운 미디어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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