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이슈분석-현재 우리사회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디지털미디어 이슈를 분석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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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메타버스란?
2) 메타버스 분류
3) 메타버스 사례
4) 메타버스 전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전 세계적으로 COVID 19으로 인해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는 이전의 삶에서는 당연하다고 여겼던 지인과의 만남, 좋아하는 아이돌의 콘서트, 전시장, 학교 등 인원제한과 시간제한으로 답답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그로 가상현실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특히 ‘메타버스’로 실제 오프라인과 유사한 경험을 얻음과 동시에 사람과 직접 접촉할 일이 없어 안전하다는 점도 있다. 더 이상 공상과학 영화에 나온 증강현실이 먼 미래가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메타버스’란 ‘초월, 그 이상’을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세계 최대의 사회관계망 서비스 기업인 ‘페이스북’ 역시 회사이름을 ‘메타(META)로 바꾼다. 앞으로의 미래를 봤을 때 가장 많은 영향을 차지할 것을 예견할 수 있다.
해외의 유명 아티스트들도 다양한 시도를 하는데,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연을 올리며 수익을 창출하고, 가상 캐릭터를 활용하여 공연수익을 올리며 관객들과 소통을 했다. 또한, 어느 순간 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데 미국은 ‘릴 미켈라’라는 비추얼 인플루언서가 큰 수익을 얻고 음원 순위도 올랐으며, 우리나라에서는 LG전자의 ‘레아’,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의 ‘로지’등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 캐릭터들이 나오면서 기업광고, 화장품 광고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메타버스가 가져올 산업의 기회,김지현,2021
메타버스와 콘텐츠 산업의 미래,고찬수,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