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 청소년 팬덤문화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19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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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팬덤문화의 긍정적인 영향
2) 팬덤문화의 부정적인 영향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기성세대에게는 사소한 팬덤(Fandom), 광신자라는 패내틱(Fanatic) 또는 팬(Fan)이라는 영단어와 돔(Dom)을 합쳐 만든 단어로, 아이돌과 같은 인플루언서 스타들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집단을 팬덤이라 칭한다. 일반적인 팬문화와 팬덤문화의 다른점이라 하면, 적당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서 ‘빠져드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팬덤문화는 80년대 조용필의 ‘오빠부대’를 시작으로 본격화되어, 90년대 서태지에 이르러 제대로된 팬덤문화가 형성되었다. 두 세대를 비교하면, 조용필의 오빠부대의 경우 플랜카드나 브로마이드를 지고 괴성을 지르는 것이 전부였지만, 서태지 팬덤의 경우 의상과 소품, 스타일을 넘어 정신적인 부분까지 연예인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동일시 했다.
90년대 이후 대형기획사에서 HOT, 젝스키스, GOD, 신화가 등장하였으며, 00년 이후 빅뱅과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 붐을 이어갔다.
청소년 팬덤문화는 굉장히 조직적이고 상업적이다. 대중문화와 공연에 대해 기획노하우를 수년간 쌓아온 대형기획사들과 몇 년간 입시공부하듯 필사적으로 기량을 쌓아온 한국 청소년들의 특유 근성이 합쳐져 팬덤문화를 만들어냈다.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친숙한 팬덤문화는 SNS를 기반으로 확장되면서, 더욱이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참고 자료
정득(2017), 청소년의 팬덤활동과 자아존중감 : 학습적응도의 조절효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576300
김선숙(2013), 청소년 팬덤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1319947248492&dbt=N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