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안, 지도방안 및 변화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22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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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청소년문화
주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또는 관심 갖는 청소년문화 현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문제점 및 개선방안, 지도방안 및 변화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게임문화
1) 정의
2) 장단점
3) 개선방안
2. 유행추구문화(팬덤문화)
1) 정의
2) 장단점
3) 개선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 기술 발전은 현대 사회의 문화의 형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한 문화는 유기체적 성질을 기반으로 SNS를 통해 빠르게 퍼져 나갔고, 지구촌 사회를 보다 긴밀하게 구축하는 것에 일조하게 되었다. 다만, 이러한 부분은 항상 긍정적으로만 작용하지 않는다. 보다 자극적인 것과 단일화된 유행을 추구하게 되는 등의 부정적 요소로서 현대 사회의 문화는 전통적 다양성이 감소하고 일관적 가소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 발전의 이면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대상은 단연코 청소년들이라 장담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로서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강한 내적 불안정성을 가지게 된다.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와는 다른 관점을 가지며 주로 또래들과만 어울리려는 특성 등을 통해 자극적이고 단일화된 유행에 쉽게 물들어버릴 수 있다. 이러한 취약점의 형성에는 교육 제도의 일관적인 경직성이 단단히 한 몫을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교사, 학부모에게 들려주는 청소년 게임문화이야기. 문화관광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박문수 외. 게임시장의 규제가 산업생태계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KIET 산업연구원. 2013
심미선. 지상파 텔레비전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평가 연구. 순천향대학교. 2007
이호영 외.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문화 소비 행태와 불평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