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과제]청소년 팬덤문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4.03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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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과제]청소년 팬덤문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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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팬덤문화란 어떤 것인가 알아보기 전 우선 팬덤이란 말이 무슨 의미를 갖고 있을까를 알아보았습니다.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fanatic의 fan과 나라를 뜻하는 dom의 합성어로 퍼내틱은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되었는데 교회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사람을 뜻했으며 이것이 후에 특정 인물 혹은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거나 몰입하여 빠져드는 사람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팬덤은 정보화시대에 들어서면서 대중문화가 확산되며 나타난 현상으로 팬덤이 문화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팬덤문화라는 말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학자들은 팬덤을 사회적 변화에 따른 대중문화의 산물로 보고, 여러 종류의 팬덤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현상과 편견만 없어지면 건전한 팬덤문화가 정착될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팬덤문화도 시대에 흐름에 따라 점점 진화해왔습니다. 처음 팬으로서 적극적인 활동은 음반구매, 콘서트 티켓 예매가 주로 이루어졌다면 90년대에 접어들어 지금의 비슷한 활동문화가 본격화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청소년 문화 교안
네이버 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043153&memberNo=46184800&vType=VERTICAL
일간 스포츠,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654319&cloc=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12061885288960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548641
EBS뉴스,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10167390/N
투데이 신문, http://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282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443206615932200&mediaCodeNo=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