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미래 원격교육에 대한 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21.12.08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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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학습대상
2. 학습환경
3. 교수학습 활동
4. 매체의 특징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비대면의 일상은 우리 사회에 성큼 다가왔다. 비대면이 일상이 되면서 AI, VR, AR, 블록체인 기술은 전방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교육에 접목한 에듀테크는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교육의 실감화와 연결화, 지능화, 융합화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에듀테크는 다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메타 산업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교육분야는 디지털 전환이 매우 느린 보수적인 영역이다. 하지만 그만큼 높은 잠재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위기는 역으로 혁신을 촉진하는 촉매제가 되었다. 에듀테크 분야의 성장을 위해서 세계 주요국가들은 교육분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 법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에듀테크의 시장 전망은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형 IT 기업이 교육 서비스 분야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하면서 빠르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있다. 시장조사업체 홀론의 IQ에 의하면 세계 교육 시장은 2025년에 7조 8,000억 달러의 규모를 형성할 것이고 이 가운데 에듀테크는 3,420억 달러로 약 4.4%의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 자료
최필식. 2020. 실감미디어를 통한 비대면 원격 교육은 가능할까?. 한국인터넷진흥원 2020 KISA REPORT.
LG CNS. 2021. 3D 교실에서 시뮬레이션으로 수업을? ‘에듀테크’가 뜬다.
이용수. 2012.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원격교육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학국정보기술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