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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분석및 설계 연습문제 풀이

Soon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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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10
최종 저작일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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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스템 분석및 설계 연습문제 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Chapter.01 시스템 개발 과정의 이해
01. ‘소프트웨어 위기’의 이해를 돕기 위한 문헌을 찾아보시오.
02.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척자들에 대한 문헌을 찾아보시오.
03.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의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련 사이트를 검색해 보시오.
04.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형’에 대해 ‘SDLC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외에 다른 모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요약해 보시오.
05. 이 장에서 다룬 용어 및 약어를 정리하시오.

Chapter.02 시스템 분석/설계 방법론과 관련문서
01. 시스템 분석/설계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는 문헌(혹은 웹사이트)을 찾아 주요 개념을 비교 및 정리하시오.
02.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과 건축 공학 단계의 유사성을 고려할 때 요구사항의 변경에 따른 추가 개발비용의 심각성에 대해 토의하시오.
03. 시스템 분석과 설계 과정에서 산출되는 문서 가운데 입수 가능한 문서가 있다면 그 내용을 살펴보고 유사한 프로젝트의 수행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준비해 보시오.

Chapter.03 구조적 분석 방법론
01. 구조적 분석 방법론에 대한 요던(Yourdon)의 문헌을 조사한 후 주요 개념을 정리해 보시오.
02. 구조적 분석 방법론의 모형화 도구인 자료흐름도(DFD), 자료사전(DD), 소단위 명세서(Mini-spec)의 작성 사례를 수집한 후 각 모형의 작성법을 살펴보시오.

Chapter.04 자료흐름도
01. 야채 볶음밥을 만드는 과정을 읽고 자료흐름도를 작성해 보시오.

Chapter.05 자료흐름도 작성 단계
01. 다음 비디오 대여점의 업무처리를 분석하고 이를 자료흐름도로 작성해 보시오.

Chapter.06 자료사전
01. 운전면허증(혹은 주민등록증)을 자료사전 표기법에 맞게 표기해 보시오.
02. ‘학기말 성적표’를 자료사전으로 작성해 보시오.
03. ‘이력서’ 양식을 자료사전으로 작성해 보시오.
04. 5장의 연습문제에서 다룬 ‘비디오 대여업무’ 자료흐름도를 바탕으로 자료사전으로 작성해야 할 자료항목들을 선별한 후 각 자료항목들에 대한 정의를 자료사전 작성법에 맞게 작성해 보시오.

Chapter.07 소단위 명세서
01. 5장과 6장에서 다룬 ‘비디오 대여업무’에 대한 자료흐름도와 자료사전을 참조해 구조적 언어를 활용한 소단위 명세서를 작성해 보시오.
02. 앞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성한 소단위 명세서 가운데 선후 조건문이나 의사 결정표로 작성하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고 작성하기 쉬운 사례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오. 그리고 적절한 작성방법을 선택해 작성해 보시오.
03. CD기를 이용해 현금인출을 처리하는 절차를 자료흐름도와 자료사전으로 표현한 후 소단위 명세서로 작성해 보시오.

Chapter.09 통합 분석/설계 방법론
01. 다음 사례를 분석하여 기능모형으로 작성해 보시오(IDEFO 방법론 활용)

본문내용

Chapter.01 시스템 개발 과정의 이해

01. ‘소프트웨어 위기’의 이해를 돕기 위한 문헌을 찾아보시오.
-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는 시스템의 대규모화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저하, 개발비의 증대, 계획의 지연 등의 현상이 현저해져서 개발 계획의 수행이 매우 곤란해진 상황. 이 용어는 1968년 NATO의 후원에 의한 가르미시(Garmisch) 회의, 이듬해의 로마 회의 이후 「소프트웨어 공학」과 함께 유명해진 말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소프트웨어 위기 [software crisis]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 1. 20.,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다른 문헌을 보면 소프트웨어의 위기란? 하드웨어 비용 대비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낮은 품질과 높은 비용으로 사용자로부터 외면당하는 현상이다.

02.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척자들에 대한 문헌을 찾아보시오.
우선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서술적이며 정량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다.
1941년 "프로그램 내장 방식" 인 폰 노이만 구조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최초의 구분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에 주어졌고, 전산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추상화가 동반되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1950년대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또한 추상화를 향한 또 하나의 큰 한걸음이 되었다. 주요 언어 즉 포트란, 알골, 코볼 등이 1950년대 말 배포되어 과학, 알고리즘, 경영상의 문제를 각각 취급하였다. 에츠허르 데이크스트라는 그의 씨앗과 같은 논문 "Go to 문은 해로운 것으로 생각된다" 를 1968년 발표하였고 데이빗 파르나스는 열쇠가 된 개념인 모듈성과 정보 은폐를 1972년 소개하여 프로그래머들이 영원히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복잡성을 다루는 것에 도움을 주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소프트웨어 위기 [software crisis]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 1. 20., 전산용어사전편찬위원회)
소프트웨어 위기와 공학|작성자 고미
소프트웨어 공학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W공학]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SDLC) 모델의 개요|작성자 10crip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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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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